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위협 행위자들의 공격이 늘어남에 따라,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글로벌 기업 VMware(CEO: 라구 라구람)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응한 기술 리더의 97%가 쿠버네티스 보안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 가운데 5명 중 1명은 런타임 시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의 보안을 가장 큰 우려로 꼽았다.

VMware는 고객들의 모던 앱 보호를 위해 강력한 엔드투엔드 보안 기반의 컨테이너 런타임 보안 기능을 발표했다. 워크로드, 보안 및 쿠버네티스를 아우르는 VMware 모던 앱 보안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 전반을 포괄한다.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은 특수한 런타임 보안 과제들이 존재하는데, 검증된 트래픽만을 허용하는 방법, 서비스 간 최소 권한 통신을 적용하고 공격자들의 내부망 이동을 방어하는 방법, 워크로드 자체가 예상 가드레일 내에서 작동하는지 여부를 검증하는 방법 등이 포함된다.

쿠버네티스 보안을 위한 VMware의 모던 앱 보안 기능 쿠버네티스 런타임
쿠버네티스 보안을 위한 VMware의 모던 앱 보안 기능 쿠버네티스 런타임

VMware는 에지, 마이크로서비스 네트워크 레이어 및 워크로드 자체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강력한 엔드투엔드 보안을 제공한다. 기업은 전체 보안 태세 및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가시성과 통제력을 높여 개발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용 엔드투엔드 보안 제품 강화를 위한 컨테이너 런타임 보안 기능은 런타임 클러스터 이미지 스캐닝, 통합 경보 대시보드, 쿠버네티스 가시성 매핑, 워크로드 이상 감지, 송출 및 송신 보안, 위협탐지 기능 등으로 고객이 공격자보다 한 발 앞서 대비하게 한다.

공격자는 종종 노이즈 속에 숨으려 시도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런타임 보안 기능은 노이즈를 감소시키면서 실제 활성 이벤트에 대해 경고하거나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벤트를 즉각 차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이벤트들을 단일 대시보드로 통합해 보안팀은 엔드포인트, 가상 머신 워크로드 및 컨테이너화된 워크로드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에 대한 신속한 조사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고객은 전반적인 보안 상태를 더 잘 이해하는 동시에 경보 피로도는 낮추고 위험은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컴플라이언스를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최근 VMware가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개발자와 보안 관리자의 70%가 부서 간의 긴밀한 협력이 더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고 믿는다. VMware 크로스 클라우드(Cross-Cloud) 서비스는 고객이 부서 간의 장벽을 낮춰 개발 수명 주기를 가속화하고, 초기단계부터 보안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VMware Carbon Black은 모던 앱의 보안 문제 해결에 있어 VMware Tanzu 솔루션과 매우 상호 보완적이다. 두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고 보안팀 및 데브옵스팀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다.

톰 길리스(Tom Gillis) VMware 네트워킹 및 보안 비즈니스 그룹 부문 수석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는 “런타임 보호는 모던 앱 내부 작동 보호의 기본이다. 컨테이너 런타임 보안이 도입됨에 따라 VMware의 엔드투엔드 보안 제품은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긴밀하게 통합되고, 모든 동서간 트래픽을 보호하며, API에 새로운 수준의 분산 가시성과 보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