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 이하 한결원)이 캐시백 형태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제로페이가 캐시백 형태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출시한다​
​제로페이가 캐시백 형태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출시한다​

캐시백 형태의 지역사랑상품권은 기존의 선할인 방식인 지역사랑상품권과 다르게 결제 시 적립률에 따라 적립금을 돌려받는 상품권이다. 적립금은 신용카드의 포인트처럼 고객 적립금 잔고에 쌓이며, 동일한 사용처(가맹점)에서 상품권처럼  결제 시 차감해 사용할 수 있다.

캐시백 적립 비율을 업종별, 지역별 등 가맹점 성격에 따라 각각 별도로 적용할 수 있으며, 프로모션에 따른 적립금 추가 지급 또한 가능하다. 캐시백 상품권이 가맹점에서 사용한 이후 적립금 혜택이 발생해 더 빠른 소비를 유도할 수 있어 상품권 발행 지자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발행되는 지역화폐 정책 취지에 맞게 운영할 수 있고, 직접적으로 소상공인 지원도 할 수 있다.

행안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캐시백 상품권을 발행하는 지자체에 대해 발행 지원금을 확대하는 등 캐시백 상품권 발행을 권장하고 있다.

한결원은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도 캐시백 방식으로 제공하기 위해 정책 수립,시스템 개발, 사용 테스트 등 을 거쳐 올 상반기 발행을 목표로 서비스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캐시백 방식의 지역상품권 발행을 전국 단위로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윤완수 한결원 이사장은 “한결원이 소상공인 지원을 최대 과제로 삼아온 만큼 캐시백 상품권 출시에 맞춰 서비스 개선에 주력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