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강승우·박소민 / 출판사 삼일인포마인
생성AI 기술이 우리의 소통과 업무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주목받는 챗GPT는 개인의 생활 뿐만이 아니라 기업의 업무 방식의 번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에 챗GPT를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가이드북이 출간됐다.
이 책의 특징은 챗GPT의 첫걸음부터, 심화 내용까지 핵심 기술과 동작원리가 쉽게 설명되어 있다. 실제 업무와 일상생활에서 챗GPT의 다양한 활용 사례와 챗GPT의 정교한 답변을 이끌어내는 프롬프트 작성 노하우 뿐만 아니라 기업 내 언어모델 도입 프로세스에 대한 지침이 제공되어 챗GPT를 업무에 활용하기에 앞서 읽어야할 책으로 추천되고 있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 “자연어 처리와 챗GPT”에서는 챗GPT의 기초적인 이해를 위한 필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챗GPT와 같은 현대의 자연어처리의 발전 과정과 함께,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핵심 기술과 챗GPT, 뤼튼(Wrtn), MS 코파일럿, 네이버 클로바 X와 같은 주요 생성AI 사용법을 소개한다.
2부 “챗GPT 활용”에서는 챗GPT를 실제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프롬프트 작성 팁, 기본 활용 방법, 확장프로그램을 활용한 기능 강화, 시각화 코드 생성, 보도자료 작성, 기획안 작성 등 다양한 활용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회사에서 대형 언어 모델을 업무에 도입하기 위한 절차와 고려 사항도 다룬다.
3부 “활용 유의사항과 미래”에서는 챗GPT를 활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과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봅니다. 환각, 지식 단절, 보안, 저작권 등과 같은 LLM의 유의사항과 함께, GPT-4의 신기능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이 책은 챗GPT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로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관련기사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의미를 담은 숫자 만들기 - 임베딩(Embedding)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인공지능을 위한 집단 지성 – 분산 학습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어떻게 데이터가 변하니 – 데이터 드리프트(Data Drift)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챗GPT는 어떻게 교육받을까?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무료 데이터에 대한 독점적 권리는 누구에게 있는가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AI의 편견을 만드는 데이터 편향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되돌아 보는 인공지능의 역사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전이학습, 머신 간의 지식 전수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머신러닝이 배우는 것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설명 가능한 AI를 위한 기술
- [강승우의 머신러닝 이야기] 설명 가능한 AI
- 삼성SDS 생성AI 등판, ‘패브릭스·브리티 코파일럿’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