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기업 엘솔루(대표 문종욱)가 캄보디아 국가연구개발기관 산하 디지털 연구혁신 기관(IDRI)과 캄보디아 공용어 크메르어 AI 기술 혁신 공동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엘솔루와 캄보디아 디지털 기술 연구 기관은 AI 기반 음성인식 및 기계번역 기술 개발에 나선다.
엘솔루와 캄보디아 디지털 기술 연구 기관은 AI 기반 음성인식 및 기계번역 기술 개발에 나선다.

IDRI는 캄보디아의 디지털 기술 연구개발 역량을 높이고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하는 인공지능 전문기관이다. 캄보디아 정부부처 및 산업에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크메르어 음성인식 및 기계번역 기술 개발에 나선다. 엘솔루의 AI 기반 음성인식 시스템 ‘AI 트랜스크라이브(AI Transcribe)’와 기계번역 시스템 ‘ezNTS’를 IDRI의 AI 기술과 결합한 크메르어 AI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캄보디아는 정부부처 및 국내 거주 및 캄보디아 관광객에게 실시간 통번역 서비스와 문화 이해를 돕는 AI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엘솔루 문종욱 대표는 “엘솔루는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캄보디아와 한국 간 상호 교류를 강화하며, 국내 거주 캄보디아인을 위한 언어 장벽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