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스템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 표준화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AI의 윤리적 운영과 위험 관리를 위해 국제 인증을 취득하며, 개발·운영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와 책임 있는 거버넌스 체계 확립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AI 서비스 및 솔루션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IEC 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베스핀글로벌, AI 경영시스템 ‘ISO,IEC 42001’ 인증 획득(자료제공=베스핀글로벌)
베스핀글로벌, AI 경영시스템 ‘ISO,IEC 42001’ 인증 획득(자료제공=베스핀글로벌)

이 제도는 AI 서비스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보안 ▲안전 ▲공정성 ▲투명성 ▲데이터 및 품질 관리 등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한다. 또한 AI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검증해 인증을 부여한다. 

이번 인증으로 베스핀글로벌은 헬프나우(HelpNow) AI 제품군을 기반으로 AI 제공자(AI Provider) 및 AI 생산자(AI Producer)로서 AI 서비스 설계, 개발, 테스트, 운영, 유지보수, 그리고 생성AI를 활용한 에이전트 구축 및 운영 서비스 전반에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인공지능 경영시스템(AIMS)을 갖추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인증 범위에는 AI 프로젝트 컨설팅, AI 데이터 처리 아키텍처 설계, AI 관련 프로젝트 운영 및 리스크 관리 전반이 포함된다. 이는 베스핀글로벌이 생성AI 기반의 헬프나우 에이전틱 AI 플랫폼과 AI 프로젝트 서비스 전반에 윤리적 AI 활용 및 투명한 운영 체계를 국제표준 수준으로 갖췄음을 의미한다.

베스핀글로벌 이학진 IT서비스실장은 “헬프나우를 비롯한 자사 AI 서비스 전반에 글로벌 수준의 거버넌스와 윤리적 AI 운영 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