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기업인 VM웨어 코리아(VMware Korea)가 KB국민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지원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상품 제안과 최신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경험을 재설계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디지털 퍼스트 은행으로 혁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금융 마이데이터는 표준화된 API를 통해 개인이 본인 신용정보 관리와 보호, 활용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 프로젝트로, 지난 1월 정식 시행됐다. 인가된 금융사는 마이데이터에 참여하는 약 800여 개의 사업자가 보유한 개인 데이터를 활용, 맞춤형 금융 서비스와 포괄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또한 고객 재정에 대한 통찰력과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 중심 은행으로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축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 요구사항을 준수하면서도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동의 절차를 간소화하고, 민첩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이에 VM웨어 탄주 랩스(VMware Tanzu Labs)의 전문가들은 10주의 프로젝트 기간 동안 KB국민은행 IT팀의 프로덕트 매니저,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과 긴밀히 협업했다. 특히 생산성, 소프트웨어 품질과 성능 최적화를 위해 페어 프로그래밍, 테스트 중심 개발과 도메인 중심 설계 관행 등 VM웨어 탄주 랩스의 접근 방식을 적용하는 한편, 사용자 환경 최적화를 위해 사용자 리서치 수행, 프로토타입 제작,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테스트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은 VM웨어 탄주 랩스가 강조하는 애자일 개발 문화, 제품 관리 효율성 향상, 사용자 중심 설계 등의 방법론을 실제 앱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내부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강화했으며, 마이데이터 앱의 이용자 동의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약 18% 줄이는 등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개선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프로젝트에 그치지 않고, VM웨어와의 협업을 통해 도입한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를 토대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를 조성하고 전략적인 앱 구축을 실현하는 등 고객 중심의 디지털 퍼스트 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한 여정을 지속할 계획이다.
특히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는 시점에서 VM웨어 탄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Tanzu Application Service)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 플랫폼으로 활용, 전자상거래, 자동차, 의료 등의 분야에서 디지털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기호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본부 전무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앱을 통한 사용자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며, “KB국민은행은 VM웨어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 만족에 직결되는 서비스를 앱으로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는 개발 민첩성과 내부적인 IT 역량 강화를 실현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 동의 절차를 간소화하고, 마이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VMware Tanzu와 맨텍 아코디언으로 쿠버네티스 쉽게 구축하고 관리하기
- 메가존클라우드, VM웨어의 2022년 앱 모더나이제이션 파트너 수상
- VMware의 멀티 클라우드 전략과 기술, 제품, 서비스 공개
- 엔비디아-VM웨어, DPU 기반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세상 꿈꾼다
- 엔비디아, 델 테크놀로지와 손잡고 보안·AI 위한 데이터센터 솔루션 공개
- VMware, 멀티 클라우드 관리 기능 강화한 신제품 출시
- 멀티 클라우드 시대 주도하려면 반드시 '현대화'하라
- 멀티 클라우드 '복잡성·보안 문제·역량 부족 문제' 해결엔 '클라우드 스마트' 접근법
- 5년 후 한국 기업의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 평균 3.8개로 세계 최다 수준 전망
- 성공적인 원격·하이브리드 근무의 열쇠는 자동화 기술
-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보안은 핵심 요소로 자리잡을 것”
- 경북형 공공마이데이터플랫폼, 블록체인 기반 DID 기술 도입
- “한국 기업에 애자일 프레임워크 정착시키겠다”
- VMware, 멀티 클라우드 콘퍼런스 ‘VMware 익스플로어 코리아’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