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거래의 폭발적인 증가로 물류 창고도 큰 비즈니스의 영역이 되었다. 특히 창고의 경우는 공간 최적화와 효율적 운영이 핵심 요소인데 이를 위해서 창고 자동화 시스템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자동화된 창고 시스템은 장비, 스토리지 및 기타 중요한 상황에 사용 가능한 모든 공간을 활용하며 물건을 주문하면서 검색하는데 지연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창고관리 산업도 인건비 증가와 공급망 문제로 인해 보다 대응력이 뛰어난 창고 자동화 기술이 필요해졌다. 특히 상황인식 요소를 추가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데 이를 RFID로 해결할 수 있다. RFID를 활용해 리더기를 제어하는 클라이언트를 구성하고 서버에 DBMS 시스템을 구축, 웹을 통하여 사용자 레벨에 따른 창고관리 시스템을 제어하도록 구현할 수 있다.

자동화 분야 글로벌 기업 오펙스(OPEX Corporation)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운영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슈어 소트 웨어하우스 오토메이션(Sure Sort Warehouse Automation) 기술을 확장해 무선 주파수 식별(RFID) 스캐닝을 통합한다고 밝혔다.

확장형 대량 분류 시스템인 슈어 소트는 효율적인 비용, 정확한 주문 처리, 크로스도킹 및 역물류를 찾는 물류 센터, 소매점, 제3자 물류 업체들이 많이 사용하는 창고 자동화 솔루션이다. 

오펙스는 클라이언트, 특히 의류 제조업체 및 소매업체의 증가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RFID 스캐닝 기능 옵션을 추가했다. 바코드는 의복에 가려져 작업자가 추가로 처리해 작업 속도를 지연하기도 한다. 전파를 이용하는 RFID 스캐닝에는 시각적 접촉이 필요하지 않다. RFID 스캐닝은 의류 업계 외에도 휴대 전화 및 제약 처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슈어 소트 로봇 배송 차량 iBOTs는 적게는 3명의 작업자로 시간당 최대 2400개의 품목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며, 시스템을 통해 이동하면서 충전할 수 있다.

오펙스 웨어하우스 오토메이션 대표 알렉스 스티븐스(Alex Stevens)는 “RFID로의 확장은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의 가치와 원칙을 어떻게 실천하는지 보여주는 또 다른 예시일 뿐이다”라며 “이는 계속해서 발전하는 유연한 모듈형 창고 자동화 기술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또 다른 훌륭한 도구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