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기업들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각종 규제도 준수해야 한다. 2025년 발효 예정된 유럽연합(EU)의 인공지능법(EU AI Act)은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규제를 포함할 것으로 예측된다. 때문에 AI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기업은 AI 기술을 책임감 있게 다루고 있음을 입증할 증거와 방법도 필요하다. 이에 AI 품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품질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하는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기업이 모두 감당하기에는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를 위해 기업들이 협력하고 있다.

독일 시험인증기관 티유브이 슈드 코리아(TUV SUD Korea)는 국제전기전자기술 표준협회(IEEE Standards Association, IEEE SA)와 책임감 있고 안전한 고품질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AI 품질 인증 협력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A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개발하는 기업은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지침과 교육을 실행할 수 있으며, 시장 요구사항에 가장 부합하는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파트너십에는 AI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표준,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 개발 협력이 포함된다. 티유브이슈드는 IEEE SA에서 발표한 세계 최초의 AI 윤리 표준(AI ethics standard)을 통합해 고객 기업들이 고품질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맞춤 지원한다. AI 개발 관련 규제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스타트업과 기성 기업은 설계 관련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by Design)를 참고해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초기 단계부터 규정 준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돕는다.
양사가 협력해 제공하는 표준 및 서비스에서 IEEE SA는 IEEE 7000(AI 설계 시 윤리적 문제 대처에 관한 모델 프로세스) 시리즈 형식을 기반으로 국제 표준을 제정했으며, 인증을 위한 프레임워크인 ‘CertifAIEdTM’를 만들어 제공한다.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윤리적 요구사항 정의 및 문제 대처 기준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로 티유브이 슈드가 인증하는 AI 성능 및 지속 가능성 기준뿐만 아니라 안전 및 보안,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법적 요구 사항(safety and security, data privacy and legal requirements as well as performance and sustainability criteria) 등의 광범위한 품질 관리 방식을 보완한다.
안드레아스 아우저 박사(Dr Andreas Hauser) 티유브이 슈드 디지털 서비스 부문 CEO는 "유럽 연합의 AI 법은 티유브이 슈드 및 IEEE 프레임워크에 명시된 요구 사항을 참조한다”며 “규제 요구사항 또는 사회 및 시장 표준을 준수하는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업들이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함으로써 전략적 이점을 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매터 시험·인증 서비스 시작…제약 없는 스마트 홈 구현 빨라지나
- IEEE, AI 윤리 및 거버넌스 표준 무료 제공
- IEEE 저널 심사 통과한 국내 개발 3차원 공간인식 기술
- 국내 연구진 IEEE 주관 국제로봇학술대회 경쟁 부분 우승
- 마이크로칩, FPGA 제품 개발 시간 단축 위한 기능 안전 인증 패키지 출시
- 연료 전지 및 수소 시스템 부품 '안정성과 성능 인증 마크' 제공
- 국가간 데이터 이동, 안전하고 규정 준수하는 보더리스 데이터 솔루션 등장
- 인간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AI 거버넌스’ 연평균 35.6% 폭풍성장
- 책임 있는 AI에 대한 조직 대응법
- 이제는 AI 법에 주목해야 할 때
- AI 기반 합성 미디어에 대한 우리의 자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