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가 IBM과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시스템 엔지니어링, 서비스 수명 주기 관리, 자산 관리를 위한 양사의 제품을 통합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통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해, 기업들이 제품 라이프사이클을 최적화하고, 개발 초기에 프로세스, 프로토타입, 테스트 개념 간의 추적성을 보다 쉽게 개선해, 보다 지속 가능한 제품 설계를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기업이 혁신과 시장 출시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해, 품질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새롭게 통합된 'SysML v1' 표준 기반 통합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제품군은 기계, 전자, 전기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구현을 연결하는 디지털 스레드를 사용해 추적,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을 지원할 것이다. 이는 초기 설계, 제조부터 운영, 유지 보수, 업데이트와 제품 수명 종료(EOL) 관리에 이르기까지 제품 수명 주기를 확장하기 위한 것이다.
양사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위한 IBM 엔지니어링 시스템 디자인 랩소디(Engineering System Design Rhapsody)를 PLM을 위한 지멘스의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 전기/전자(E/E) 시스템 개발과 소프트웨어 구현을 위한 캐피탈(Capital) 소프트웨어 등 'Siemens Xcelerator'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포트폴리오의 솔루션과 연결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또한 자산 관리를 위한 IBM 맥시모 애플리케이션 스위트(Maximo Application Suite)와 지멘스의 팀센터 소프트웨어를 연결해 서비스 엔지니어링, 자산 관리, 서비스 실행 간의 통합된 디지털 스레드를 지원한다.
이런 통합은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을 위한 추적 가능성을 위해 공정이나 재료의 효과적인 재사용에 초점을 둘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설계나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의 초기에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려 비용, 성능,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전력을 과도하게 소비하거나 유지보수 또는 조기 교체가 필요한 성능 저하 부품과 설계 요소를 보다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다. 또한 통합 디지털 스레드를 통해 물리적 자산과 소프트웨어 자산을 제품 개발로 다시 연결해 제품 혁신을 추진할 수 있다.
또한 지멘스와 IBM은 고객이 차세대 시스템 엔지니어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마이그레이션 경로가 포함된 'SysML v2'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SysML은 광범위한 시스템과 복합 체계의 사양과 분석, 설계, 검증, 유효성 검사를 지원한다. 서비스 수명 주기 관리는 서비스 엔지니어링과 서비스 유지 관리를 연결해 OEM과 운영자 간의 새로운 협업 프로세스를 촉진한다. 이로써 제품 서비스화를 위한 비즈니스 가치의 극대화를 지원할 수 있다.
카림 유수프(Kareem Yusuf) IBM 소프트웨어 제품 관리 및 성장 담당 수석 부사장은 "제품 혁신과 차별화의 상당 부분에는 전기, 전자, 소프트웨어 컴포넌트가 포함된다. 그러나 제조 기업은 이런 컴포넌트를 관리하는 현재의 도구, 프로세스, 정보가 사일로화되고 단절돼 있어 신제품을 적시에 출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IBM과 지멘스는 디지털 스레드 환경에서 협력해 설계, 생산, 운영, 유지보수 등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 관행을 통합하고 있다. 이런 연결성을 통해 혁신과 규정 준수를 준비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전반적인 제품 품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멘스는 IBM이 새로 출시한 파트너 플러스(Partner Plus)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Siemens Xcelerator' 에코시스템의 일환으로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 산업제어시스템 해킹 방어, 네트워크·엔드포인트·프로토콜 수준 시스템 강화부터
- 지멘스, 제조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 위한 AWS '제조 및 산업 컴피턴시' 인증 획득
- 지멘스, 제조 분야 생성형 AI 기술의 적극적 도입 위해 마이크소프트와 협력
- 엔비디아-지멘스, 산업용 메타버스 모델 공개
- 지멘스-다임러 트럭, 통합 디지털 엔지니어링 플랫폼 구축 협력
- 전동화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간소화하는 ‘지멘스 심센터 3D’
- 요트 설계까지 확장되는 디지털 트윈 활용
- IBM, 비즈니스 위한 AI 플랫폼으로 재탄생한 왓슨, '왓슨X' 발표
- 지멘스,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MES 부문 리더 선정
- 제조 기업 CIO를 위한 '올바른 제조 수요 계획'
- 자동차·제조 산업 부품수명 연장시키는 ‘내피로성 소재’
- 지멘스, 엑셀러레이터와 디지털 트윈 기술에 공급망 인텔리전스 추가
- "데이터 레이크하우스와 결합된 생성AI로 기업용 AI 시장 정조준한다"
- 한국지멘스 DI, '혁신의 가속화' 위한 첨단 기술 공개
- 지멘스, SK하이닉스의 ASPICE 차량용 반도체 SW 품질 인증 지원
- ERP 기반 지속가능 경영 기업, 46% 높은 수익 창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