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암호화폐와 가상 자산 산업이 성장하고 대중의 인식이 높아진 가운데 자금 세탁 방지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레아타 체인(Creata Chain)은 암호화폐 거래를 실시간으로 온체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KYT(Know-Your-Transaction) 솔루션을 출시했다.
KYT는 의심스럽거나 사기성 거래를 감지하고 적발하는 데 필요한 분석 도구를 제공하며 고객이나 투자자 프로필과 거래 사이의 링크를 설정하여 불법 행위를 식별하고 방지할 수 있다.
또 개인의 거래 내역은 물론, 거래 데이터, 고객 정보, 외부 데이터 등 다양한 소스에서 자료를 수집하도록 설계됐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거래 특성, 거래 당사자, 거래 위치 등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위험 점수를 도출한다.

KYT 모듈은 플래그 지정, 거부, 성공 및 총 거래에 대한 정보에 액세스하여 유용한 통찰력과 위험 개요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거래 금액, 출발지 및 도착지 주소, 위험 시간 및 심각도와 같은 세부 정보가 포함된 거래 상태를 추적할 수 있다.
사기 시도를 방지하기 위해 KYT의 거래 기록에는 거래 해시, 거래 수수료, 상태, 블록 높이 및 시간과 같은 필수 정보가 포함된다. 거래 데이터의 실시간 모니터링은 알고리듬과 규칙 기반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정상적인 활동 패턴이나 기존 규범에서 벗어난 행위를 파악할 수 있다.
거래가 의심스럽다고 판단되면, 범죄 활동이나 금융 범죄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시작한다. 의심스러운 것으로 밝혀지면, 크레아타 체인은 거래가 AML(자금 세탁 방지)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관련 당국과 협력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한다.
크레아타 체인의 KYT v1.0 트랜잭션 모니터링 기능은 최소 실행 가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으로 출시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