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은 경쟁력 강화, 비용 절감, 신규 사업 창출, 고객의 요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저마다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 C&C(사장 윤풍영)는 17일 ‘NH농협 디지털금융 플랫폼 전환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NH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가 2020년부터 진행해 온 ‘NH농협 디지털 금융 시스템 개편 마스터 플랜’에 따라 NH농협 전자금융 전반에 걸쳐 디지털 기반의 인프라 체계 전환 및 슈퍼앱 구축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SK C&C는 21개월간 NH농협 금융 시스템 전반에 걸쳐 ▲고객 중심 슈퍼앱 구축 ▲대고객 프로세스 개선 및 사용자 환경·경험(UI·UX) 구현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금융 플랫폼 전환을 추진한다.
슈퍼앱 분야에서는 NH농협은행 ‘NH올원뱅크’와 농협중앙회 ‘NH콕뱅크’를 중심으로 한 고객 맞춤형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슈퍼앱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 중심의 종합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한다. 주요 뱅킹 서비스와 금융 상품을 모듈화하고 연계·통합해 채널별로 이원화된 금융상품몰과 뱅킹 서비스를 단일 앱에서 제공한다. 금융 회원 관리 체계 개선 및 인증 방법 확대로 간편 뱅킹 서비스 제공 범위도 대폭 확대한다.
금융 서비스 사용자 환경·경험(UI·UX) 개편을 통해 금융 서비스 이용고객에게 보다 쉽고 직관적인 상품 가입 및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한다. 고객 관점에서 고객이 필요한 금융 상품을 찾거나 금융 서비스 이용 시 최단 시간에 끊김 없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상품 가입 및 금융상품몰을 일원화한다. 아울러 금융 프로세스 전 과정에 걸쳐 공통 기능을 도출하고 고객의 금융 서비스 이용 행태를 반영해 금융 서비스 처리 단계를 단순화한다. 앱 디자인도 주요 금융서비스 탭만 선택하면 금융 서비스를 바로 이용하게 개편한다.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금융 시스템 개발 및 운영 환경을 구현한다. 금융 시스템 전반에 걸친 클라우드 도입을 위해 시스템 운영 체제를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전환하는 등 개방형 IT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개발 환경을 상용 프레임워크에서 자바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인 ‘스프링 부트(Spring boot)’로 전면 교체하고,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미 올 1월 올원뱅크에 적용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형 플랫폼(PaaS)을 비대면 대고객 전체 채널 대상으로 확대 전환해 고객의 디지털 서비스 수요에 대응해왔다.
SK㈜ C&C 박제두 금융Digital1 그룹장은 “이번 사업으로 하나의 앱에서 고객의 금융, 생활 니즈를 모두 충족하는 진정한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만들어질 것이다. NH농협의 디지털 ITS 파트너로 이번 시스템이 국내 금융 시장을 선도하는 디지털 금융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SK C&C, 데이터독 MSP 골드 파트너 등급 획득
- SK C&C-세일즈포스, SaaS 기반 기업 맞춤형 디지털 혁신 협력
- SK C&C,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삼양그룹 시스템 재해복구 체계 구축
- 금융권 클라우드 도입, "왜"가 아닌 "언제"
- 제2 금융권까지 확산되는 '모바일 신분증'
- 클라우드 활용 기업의 "필수 클라우드 보안 전략"
- “SCA는 오픈소스의 각종 문제 해결하고 장점 극대화하는 필수 기술”
- [SPOTLIGHT] 실제적인 도움으로 ‘일상 속의 AI’ 꿈꾸는 ‘데이터이쿠’
- 과기정통부, 금융권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준수 현황 파악
- 생성AI로 복잡한 금융 서비스 해결하는 'IBK기업은행'
- “클라우드에 대한 독립성, 자율성 확보…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필요”
- 불확실한 경제 시대, 금융권의 생존법
- 스노우플레이크, 금융보안원 안정성 평가로 국내 금융권 진출 가시화
- 아태지역 금융권 겨냥 사이버 공격 "전년대비 250% 증가"
- 클로잇-코어에이아이, AICC 사업 확대 협력
-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에 초점 맞춘 AI & BigData 기술·전략 공개
- 실패없는 기업 디지털 전환 성공법
- 리눅스 CLI 활용이 편해지는 AI 기반 셸 ‘BHMsh’
- SW 개발 생산성·확장성 높이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탄탄한 성장세
- 올해 3분기 DDoS 최대 공격 대상은 '은행권'
- 금융권 임원 73%, “생성AI가 결국 자리를 잡을 것"
- 간편성·효율성 높은 회원 관리 솔루션
- '서비스형 플랫폼 PaaS' 꾸준한 성장세, 2028년 ‘874억 달러’ 전망
- SK C&C, 고객 맞춤형 클라우드 품질 관리 서비스 개발
- 국내 진성 사용자 확보 1위 금융 앱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