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노드와 에지로 구성된 그래프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로 노드는 데이터의 개별 개체를 나타내고, 에지는 노드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클라우드 환경은 복잡하고 상호 연결되어 있어 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대응하기가 어렵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이러한 복잡성을 해결하고 보안 위협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면 기업 보안 위험 관리와 데이터 연결 관계의 신속한 파악, IT 자원 간의 보안 위협과 취약점 및 조치가 가능하고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해 보안 정보를 수집해 위험을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다.
메가존클라우드의 방병제 매니저가 AWS Resource의 보안 위험을 관리하고 데이터 연결 관계를 이용하여 AWS 자원의 보안 위협과 취약점에 대해 분석/대응하고, 소스 및 타겟 IP 연결 시각화, 로그 데이터를 통한 침입 탐지와 패턴 분석 등 사이버 보안 활용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보안 위험 관리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방법을 알아본다.
이채환 기자
whaney@gttkorea.com
관련기사
- 사례로 살펴보는 클라우드 보안 최적화 전략
- 클라우드 보안 필수 “제로 트러스트 최적화 전략”
- 2023년 클라우드 보안 강화하는 CNAPP 도입 전략
- 예측불허의 클라우드 보안, 최적 해결법 SECaaS
- [SPOTLIGHT] 풀스택 제로 트러스트 보안 리더 ‘SGA솔루션즈’
- 클라우드 활용 기업의 "필수 클라우드 보안 전략"
- 지자체·의료·교육 분야 겨냥 “랜섬웨어 2배 증가”
- 글로벌 에지 보안 시장 2027년 ‘511억 달러’ 전망
- “클라우드에 대한 독립성, 자율성 확보…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필요”
- 클라우드 보안 형상관리, “실시간 가시성부터 사전 예방적 보안까지”
- 기업 맞춤형 생성AI 설계·구축·운영 서비스 'GenAI360'
- 메가존클라우드-어센트코리아,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공급 협력
- “사이버 공격 예상돼도 경영진은 관여 안 해”
- 메가존클라우드, '프라임넘버'와 손잡고 데이터 통합 자동화 시장 개척 나선다
- 기업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IT·사이버 보안' 8대 전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