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그룹 산하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지난 28일에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과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활로 개척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를 통해 알리바바닷컴은 하나은행 기업 고객을 위한 해외 진출 맞춤형 서비스, 입점 패키지 등을 마련하고, 하나은행은 알리바바닷컴으로 해외 수출 업무를 진행하는 기업 고객에게 환율 우대, 금융 지원, 수수료 우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합의했다. 또한 양사는 온·오프라인 설명회 공동 개최 등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참여를 이끌어, 수출 활로 개척 및 온라인 무역 증대를 꾀할 예정이다.
알리바바그룹 코리아 정형권 대표는 “향후 5년간 알리바바닷컴은 더 많은 한국 제품이 글로벌 바이어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가속할 예정이며 이번 제휴로 양사 간 비즈니스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영수 하나은행 부행장은 “팬데믹을 계기로 오프라인 전시회 등이 어려워져 알리바바닷컴과 같은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이번 제휴로 국내 수출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은 알리바바그룹의 첫 사업 분야이며, 전 세계 최대 글로벌 온라인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세계 각지의 바이어와 셀러를 연결하고 글로벌 비즈니스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