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동안 많은 기업들이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비즈니스 마이그레이션, 재플랫폼화, 애플리케이션 구현 등 기업 인프라가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활발히 이뤄졌다. 하지만 앞으로는 운영 효율성 개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데 클라우드가 많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2022 클라우드 산업 톱 4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클라우드 사용자 대상으로 했으며, 전 세계 기관 중 74%가 디지털 전환 전략에서 클라우드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답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기관이 클라우드를 통한 비즈니스 밸류와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브리드와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 전반에서 클라우드 전략 설계와 구성, 구현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는 기관들이 늘어나면서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managed cloud services)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도입 ▲ 서비스형 플랫폼(Platform-as-a-service) ▲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 ▲ 매니지드 서비스(Managed services)의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 됨에 따라 이 분야의 클라우드 산업 성장을 전망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ICT 산업부의 린다 스테드뮬러(Lynda Stadtmueller ) 부사장은 “앞으로는 기업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데이터, 사용자들의 니즈들을 충족하려면 서로 다른 인프라를 활용하므로 디지털 전환하는 데 유연한 클라우드 전략이 더욱 요구된다”라며 “데이터 보안과 규제 준수, 가용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데이터 관리는 여전히 최우선으로 꼽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