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기업 아이브릭스(대표 채종현)가 허깅페이스에서 운영하는 ‘Open-Ko-LLM 리더보드(이하 ‘Ko 리더보드’)’에서 자체 개발 LLM ‘Cerebro-BM-solar(이하 ‘세레브로’)’가 1위를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Ko 리더보드는 한국어 LLM 모델 성능을 평가하는 벤치마크로 ▲추론능력 ▲상식능력 ▲언어 이해 종합능력 ▲환각현상 방지능력 ▲한국어 상식생성능력 등 5가지 기준으로 평가해 순위를 매긴다.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약 1713개의 언어모델이 참여하고 있는 이 벤치마크에 세로브로가 평균 71.09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환각현상 방지능력(Ko-TruthfulQA)과 상식능력(Ko-HellaSwag) 부문의 점수는 각각 86.02점, 81.18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세레브로는 두 개의 SOLAR 언어모델을 머지(Gradient Slerp)하고 파인튜닝해 개발된 모델로, 매개변수 107억 개의 적은 파라미터로 구성됐다.
박호진 아이브릭스 연구소장은 “Open-Ko-LLM 리더보드에서의 1위는 한국어 AI 경쟁력을 입증하는 계기로, 앞으로도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형 LLM 모델 연구 개발에 매진해 더 혁신적인 모델을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
배성철 기자
epsilondelta@gttkorea.com
관련기사
- 알에스엔, '할루시네이션' 현상 없는 AI 플랫폼 공개
- 한국어 실무에 특화된 LLM
- 이든티앤에스, AI 에이전트 '알피'로 기업 특화 sLLM 구축 확대
- SK C&C, 고객 맞춤형 sLLM 플랫폼 ‘솔루어 LLMOps’ 선보여
- 미국 의사면허시험 통과한 sLLM ‘미어캣-7B’
- 지식 자산화 솔루션과 sLLM의 결합 ‘M-LLM’
- LLM 이해·생성 능력 평가 ‘호랑이 한국어 LLM 리더보드’
- 솔트룩스 AI ‘루시아’ 오픈 LLM 리더보드 1위
- 파수, 기업용 sLLM ‘엔터프라이즈 LLM’ 출시
- 샌즈랩, 기업형 온프레미스 sLLM '샌디' 출시
-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목하는 3대 AI 트렌드,"sLLM·멀티모달 AI·과학 혁신"
- 이든티앤에스, LLM 테스트 성능 우수성 입증
- 아이브릭스 채종현 대표 ‘2024년 중소기업 유공자 포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수상
- NIA-업스테이지, '오픈소스 한국어 LLM 리더보드' 평가 지표 개편
- ‘링크브릭스 호라이즌AI’ 법인 설립으로 sLLM 플랫폼 개발 박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