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이 우주항공 산업에 주목하고 있다. 우주 산업은 우리 지구내에서 발생하는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2022년도 AWS 스페이스 액셀러레이터(AWS Space Accelerator)에 참여하는 10개 스타트업을 발표했다. 올해로 2년 차를 맞이한 AWS 스페이스 액셀러레이터는 AWS를 활용해 우주 산업 분야의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이다. 심해에서 달 표면에 이르기까지, 우주 산업 내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찰을 기반으로 선도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스타트업이 올해 프로그램의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전 세계 고객들은 심우주 탐사, 산불 감지 및 인명 구조, 스마트한 농작물 재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우주 탐사 임무(space mission)를 수행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다. AWS는 미래 우주 탐사 프로젝트 및 연구에서 스타트업의 영향력을 강조하고자 지난 3월 2022 스페이스 액셀러레이터 참가 기업 모집을 시작했으며, 수백 개의 신청 기업 가운데 미국, 아시아, 유럽 전역에서 부상하고 있는 10곳의 스타트업이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지구 관측(Earth Observation), 우주 상황 인식, 우주 발사체 추진, 우주 탐사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우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스타트업은 농지 및 삼림지역 보호를 위한 AI 기반 위성 이미지 개발, 합리적인 비용으로 우주 탐사의 접근성을 높이는 궤도비행체 제작 등과 같은 산업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AWS는 스페이스 액셀러레이터를 통해 글로벌 항공우주 산업의 미래를 위한 청사진을 그리는 참여 기업이 AWS의 클라우드를 자사의 고유한 미션에 통합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조언을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10개 스타트업은 AWS 트레이닝에 특화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알케미스트엑스(AlchemistX)로부터 사업 개발 및 전략 지원과 함께 AWS 우주 부문 및 기술 분야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게 된다.AWS 크레딧, 교육, 개발자 지원, 스타트업 커뮤니티 포럼 및 스페셜 제품군을 포함하는 스타트업 대상 지원 프로그램인 AWS 액티베이트(AWS Activate)를 통해 최대 10만 달러(약 1억 2,665만원)의 AWS 크레딧이 제공돼 AWS 클라우드 솔루션을 구축하여 전 세계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참가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우주 솔루션을 찾고 있는 AWS 고객 및 AWS 파트너 네트워크(AWS Partner Network, APN) 파트너와의 협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2022년 AWS 스페이스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의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전 세계 스타트업은 다음과 같다.
알베도(Albedo) : 알베도는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최고 수준의 해상도(시각적 10cm, 열화상 2m)로 시각적 이미지 및 열화상을 확보하는 저궤도 위성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항공 사진과 동일한 수준의 이미지 품질을 가지고 있는 알베도의 데이터는 지도, 보험, 농업, 기후 적용 등의 여러 산업에서 핵심적인 정보로 기능한다.
블루 스카이 애널리틱스(Blue Sky Analytics) : 인도에서 설립되어 네덜란드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후 기술 스타트업인 블루 스카이 애널리틱스는 위성에서 얻은 기후 정보를 바탕으로 재무적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블루스카이 애널리틱스는 이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네트워킹 기회를 확보하고 기술적 인프라를 확대하여 다양한 분야와 지역에 걸쳐 파트너십을 형성해나갈 예정이다.
EOSDA(EOS Data Analytics) : EOSDA는 AI 기반 위성 이미지 애널리틱스를 전 세계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로, 정부, 상업기관 및 과학기관과 협력하며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엡실론3(Epsilon3) : 로스앤젤레스에 기반의 엡실론3은 테스트에서 설계, 주요 운영 전반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항공 우주 운영 및 절차를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에 특화되어 있다. 엡실론3는 액셀러레이터 참여 기회를 활용하여 자사의 우주 미션 계획수립과 운영 플랫폼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케이한 스페이스(Kayhan Space) : 미국 콜로라도 기반의 케이한 스페이스는 차세대 자동 우주비행 안전성과 우주 상황 인식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매그드라이브(Magdrive) : 영국 옥스포드 기반의 매그드라이브는 지구 저궤도의 우주선 및 위성 발사를 위한 차세대 전기 추진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 첫 번째 시제품을 론칭할 계획이다.
미션 스페이스(Mission Space) : 룩셈부르크 기반의 미션 스페이스는 지구 저궤도로 발사한 자체적인 감지기와 데이터 소스의 조합을 사용하여 고도로 정확한 우주 기상 복사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테라뎁스(Terradepth) : 테라뎁스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되고, 브라우저로 접근이 가능한 해양 데이터 관리 플랫폼과 시장을 구축한 서비스로서의 해양 데이터 비즈니스이다. 앱솔루트 오션(AO, Absolute Ocean)이라는 제품을 통해 광범위한 고해상도 지리공간 데이터세트의 시각화를 위한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익스플로레이션 컴퍼니(The Exploration Company) : 독일계 프랑스 스타트업인 더 익스플로레이션 컴퍼니는 우주 및 비우주 산업 내에서 우주 탐사의 민주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더 익스플로레이션 컴퍼니는 오픈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모듈형 궤도 비행체인 닉스(Nyx)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구 저궤도와 장기적으로 달 궤도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이나 테크(Zainar Tech) :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두고 있는 자이나 테크는 전통적인 GPS의 대안으로 위치확인, 네비게이션 및 타이밍 솔루션에 특화되어 있다. 자이나는 미터 단위의 정확도로 라디오 디바이스의 3D 위치파악이 가능한 특허 받은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을 개발했다.
마니 시루(Mani Thiru) AWS 아태지역 항공우주 및 위성사업부 총괄은 “AWS는 우주 관련 스타트업은 재난 대응이나 정확한 기상 예측 제공과 같은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가속화하는 촉매로서 다양한 조직을 지원한다”며 “아태지역 기업인 블루 스카이 애널리틱스가 프로그램에 최종 선발되면서, 지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최신 우주 혁신을 세계 무대에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AWS 스페이스 액셀러레이터를 통해 스타트업이 우주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고, 우주 산업이 당면한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업계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