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빠르게 대부분의 기업에 중요한 투자가 되고 있다. 기술 연구 및 자문그룹 옴디아(Omdia)가 발표한 'AI 예산 2023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에 기업들은 AI에 상당한 예산을 사용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AI 예산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옴디아는 생성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2023년 2월 에 369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 2023년 예산은 생성 AI 운동 이전에 설정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조사 대상 기업의 42%는 2023년 AI 예산이 100만 달러 이상이고, 23%는 200만 달러 이상, 9%는 500만 달러 이상의 예산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회사 수익, 지역 또는 업종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나타난다. 다만 수익이 적은 기업은 수익이 큰 기업보다 적게 지출하고 AI 사용 사례가 더 성숙한 업종은 다른 기업보다 더 많이 지출하는 논리적인 차이는 있다.

기업 AI 지출 증가의 의미
증가하는 AI 지출은 여러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우선 인공지능은 다른 우선순위를 잠식한다. AI 예산은 이전에 다른 IT 및 운영 이니셔티브에 사용되었던 예산을 잠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AI 라이프사이클의 가속화된 학습 곡선은 리더십 인내력을 테스트할 것이다. 조직이 신속하게 역량을 갖추고 결과를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이 커질 것이다.
조직 문화에 대한 압박도 커질 것이다. AI 예산이 증가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리더십이 정의된 기간 내에 중요한 결과를 기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AI 이니셔티브는 혁신을 위한 좋은 프로세스를 가진 조직 내에서 꽃을 피운다. 이러한 조직은 이니셔티브에 대한 ‘더 좋은’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 사일로를 초월하는 경향이 있다. 편협한 문화를 가진 조직들은 결과를 내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다.
KPI 측정에 대한 긴급성이 높아졌다. 공식화된 AI 예산으로 조직은 특정 AI KPI를 개발하고 보고해야 한다.
AI 지원 조직의 개발도 가속화 될 것이다. 상당한 AI 예산은 전체 조직 조정의 중요성을 반영한다. 운영화된 AI를 지원하는 사람과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보다 공식화된 조직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관련기사
- 생성AI 기반 웹사이트 빌더로 마케팅 최적화 웹사이트 수 분 안에 뚝딱
- 요즘 마케터는 '생성AI 기반 마케팅·영업 올인원 플랫폼'에 주목
- 콘텐츠 무결성 유지하는 생성AI 텍스트 감지 소프트웨어
- 골프 대회 해설과 경기 예측에 적용되는 생성형 AI
- GTP-4로 사이버 공격으로 부터 조직 보호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코파일럿'
- 생성형 AI 기술로 효율성 강화된 협업 기능 제공하는 '줌IQ'
- 구글 워크스페이스와 구글 클라우드도 생성형 AI로 무장
- “생성형 AI, 돌풍은 맞지만 기존 AI 기술과 마찬가지로 근본적인 문제 해결 못해”
- 생성형 AI 기반 분석플랫폼 '세일즈포스 아인슈타인 GPT'
- 고객 경험 향상시키는 생성 AI 애플리케이션 구축법은?
- 생성AI 시장, 연평균 성장률 35.6%로 2028년 518억 달러 전망
- 비즈니스 전략도 제시하는 데이터 시각화 기반 KPI 서비스
- “비용 85%·시간 90% 절감”되는 “AI 기반 대규모·고속 캡션 솔루션” 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