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SMB)들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로의 전환 필요성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이나 마찬가지다.
특히 SMB는 ‘비즈니스 민첩성에 대한 경로이자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문’으로 클라우드를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앤마켓(ResearchAndMarkets.com)은 2022년 글로벌 클라우드 사용자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SMB 클라우드 의사 결정자의 관점을 이 같이 분석했다.

2022년 글로벌 클라우드 사용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78%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의 일부에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 코로나19 대유행이 발생하기 직전인 2019년보다 56% 증가한 수치다.
SMB는 클라우드를 자체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뛰어난 비즈니스 민첩성, 앱 성능 및 보안을 제공하는 필수 기술로 간주하고 있다.
응답자의 약 40%가 클라우드를 인공 지능(AI), 머신 러닝(ML) 및 사물 인터넷(IoT)과 같은 고급 기술의 관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소기업에는 기술 전문가가 소수에 불과하다. 거의 절반의 응답자가 신기술을 따라잡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으며, 1/3 이상이 디지털화를 지원하기 위한 직원의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73%가 디지털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써드파티와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채환 기자
whaney@gttkorea.com
관련기사
- “클라우드에 대한 독립성, 자율성 확보…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필요”
- 메가존클라우드, 이음5G 기간통신사업자에 선정...통신 장비·서비스·CSP·MSP 연합 서비스 제공
- 엑셈, 공공기관 '전기차·AMI,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구축 과제' 순항중
- “기업에 필요한 랜섬웨어 대비, 시놀로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백업이 최선책”
- SOC, ‘클라우드 보안’ 빠르게 흡수해야 할 이유
- 클라우드 컨테이너 활용성 높이는 최적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전략
- 클라우드 환경 액세스 관리의 시작 ‘하시코프 볼트’
- 클라우드 복잡성을 극복하는 5대 전략
- 델 테크놀로지,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보안, 자동화, 에너지 효율 강화
-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은 클라우드 보안 방법론 ‘제로 트러스트’
- “클라우드 시대 위한 보안 기술과 전략 수립 방안 대공개”
- 디딤365, 공공 클라우드 연이은 수주에 힘입어 전년대비 64% 매출 성장
- [RSAC 2023] VMware, 사이버 위협 측면 공격 대응 솔루션 공개
- 디지털화에 성공하려면 ‘현장 인력’에 귀 기울여라
- 마케팅 활용도 높은 앱 분석, 2028년에 ‘157억 달러’ 급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