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쿠버네티스 보안은 전통적인 보안 네트워크 기술을 현대적인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다.

컨테이너 보안은 인프라 보호, 공급망, 소프트웨어와 런타임과 같은 컨테이너 안전 기능이 의도한 대로 실행되도록 보장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 보안 도구 세트다. 이 컨테이너 보안은 컨테이너 이미지라고 하는 여러 계층의 파일로 구성된다. 컨테이너 이미지는 도커 컨테이너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지침 역할을 하며 가상 머신 환경의 스냅샷과 유사하다.

쿠버네티스 보안 플랫폼은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위한 이식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오픈 소스 플랫폼이다. 하지만 잘못된 구성, 런타임 보안 사고, 보안 취약성과 같은 주요 보안 문제를 안고 있으며 클라우드, 클러스터, 컨테이너, 코드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 조사 기업 AMR(Allied Market Research)이 발표한 ‘컨테이너·쿠버네티스 보안 시장 전망, 2021~2030년’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컨테이너·쿠버네티스 보안 시장은 2020년 7억 140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연평균 27.4%씩 성장하여 2030년에는 82억 4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컨테이너•쿠버네티스 보안 시장은 2030년에는 82억 4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제공=AMR)
전 세계 컨테이너•쿠버네티스 보안 시장은 2030년에는 82억 4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제공=AMR)

쿠버네티스 보안 시장은 제품을 기준으로 보면, 2020년 매출 측면에서 온프레미스 부문이 시장을 지배했으며 예측 기간 동안 동일한 추세일 것으로 예측된다. 구성 요소 면에서는, 컨테이너 보안 플랫폼 부문이 2020년부터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조직 규모에서는, 대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2020년에 가장 높았으며 2021년부터 2030년까지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별로는 IT 및 통신 시장이 예측 기간 동안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이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별로는 IT 및 통신 시장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 제공=AMR)
산업별로는 IT 및 통신 시장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 제공=AMR)

컨테이너·쿠버네티스 보안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취약점과 사이버 공격이 증가함에 따라 눈에 띄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대거 도입하고 있으며, 마이크로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시장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안전한 가상 컨테이너 환경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사이버 보안에 관련한 법률의 증가 역시 시장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클라우드 환경 관리의 복잡성과 컨테이너 이미지 오용에 대한 우려는 시장 성장을 제한할 요인으로 꼽힌다.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통신과 네트워크 규제도 시장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얼러트 로직(Alert Logic), 아쿠아 시큐리티(Aqua Security), 캡슐8(Capsule8), 클라우드 패시지(Cloud Passage), 누 벡터(Neu Vector), 퀄리스(Qualys), 트렌드 마이크로(Trend Micro), 트위스트락(Twist lock), 스택록스(StackRox), 시스디그(Sysdig)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