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oftware Defined Networking)은 중앙 집중식 지능 기반 네트워크 제어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글로벌 뷰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다. 이는 효율적인 리소스와 데이터 트래픽 관리를 통해 복잡한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유연한 방법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은 제어 평면을 분리하고, 데이터 평면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의 라우팅을 조절하여 프로그래밍 가능한 네트워크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트래픽을 대상 목적지로 전달한다.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은 향상된 민첩성과 견고성, 네트워크 혼잡 완화, 비용과 시간 효율성, 네트워크 인프라 유연성 및 빠른 혁신을 제공한다.
전 세계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시장 규모는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8.2%로 성장해 2027년에는 726억 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MR(Allied Market Research)는 ‘전 세계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시장 분석과 전망, 2020~2027년’ 보고서에서 이처럼 예측했다.

구성요소별로는 솔루션 부문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제공 시간을 크게 가속화하기 위해 기업과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 들의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솔루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이러한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솔루션은 기업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고급 네트워크, 컴퓨팅, 스토리지 장치와 기능을 제공한다. 서비스 부문은 네트워크 전략을 개발하려는 기업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조직 규모 면에서는, 대기업들이 빅데이터를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상 머신과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의 구현은 대기업의 IT 팀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지 않고 네트워크 구성을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소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맞춤형 접근 방식의 필요성, 비즈니스 간소화에 대한 필요성 급증, 솔루션 문제 해결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여 효율성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어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 사용자 기준으로 보면, 자동화와 네트워크 보안,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네트워킹 인프라를 재구축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이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에 쉽고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부문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지역별로는, 북미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첨단 기술 채택 급증, 클라우드 컴퓨팅 및 모빌리티 솔루션 채택 증가, 대규모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네트워크 관리 필요성 증가로 인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지역의 기업들은 네트워크 및 IT 운영을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데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과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기술을 빠르게 채택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스타트업 수의 증가와 비즈니스 작업 시스템 간의 가상화 서비스 및 모빌리티 솔루션과 같은 신기술 구현의 급증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시아 국가들에서 클라우드 지원 산업이 확대되고 확장성, 서비스 품질, 가시성, 비용 효율적인 보안 등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의 이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요 영향 요인
전 세계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시장은 클라우드 컴퓨팅 채택 증가, 자본 지출 및 운영 비용 절감을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네트워크 기능 가상화에 대한 투자 증가,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 증가, 5G 네트워크의 성장 등의 요인에 의해 성장하고 있다. IoT 애플리케이션과 지능형 에지 구현의 증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운영과의 결합은 향후 시장을 더욱 성장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레거시 네트워크 장비 문제와 데이터 평면의 중앙 집중화로 인한 보안 위험과 같은 요인은 시장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들이다.

자본 지출과 운영 비용 절감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과 NFV의 도입은 하드웨어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빠르게 증가하는 수요를 처리하고 기업이 직면한 자본 지출(CAPEX)와 운영 비용(OPEX)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vRAN(가상화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은 사이트에 베이스밴드 유닛(BBU)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제한된 전력 소비로 인해 운영 비용을 낮추고 셀 사이트의 임대료를 절감하여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혁신하고 네트워킹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러한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5G 네트워크의 성장
5G 무선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강력하고 복잡한 이기종 인프라의 대규모 용량 및 대규모 연결성 개발과 활용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5G 네트워크가 복잡한 운영 상황을 더 잘 처리하고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5G 요구 사항에 맞춰 네트워크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급증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이 채택되고 있다.
전 세계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익스트림 네트웍스, 주니퍼 네트웍스, NEC, IBM, 아리스타 네트웍스, 시스코 시스템즈, 브로드컴, 델 테크놀로지스, 휴렛패커드 엔터프라이즈 DLP, 시트릭스 시스템즈 등이 있다.
관련기사
- 통신 절차 줄이고 속도도 빠른 ‘6G 코어네트워크’
- 더 빠르고 강화되는 5G, 보안 솔루션 투자도 가속화
- 네트워크 기술 공유, R&D 생태계 상생의 열쇠
- [기고] 새로운 데이터 스토리지가 필요한 이유는 ‘경제성’
- 데이터 폭증으로 데이터 거버넌스 시장 ‘기하급수 성장’
- “6G 시대 성공법, 네트워크 현대화∙네트워크 융합∙AI”
- AI 기술 발전에 따라 ‘AI 거버넌스’ 요구도 급증세
- 단일 네트워크에서 ‘2G∙4G∙5G’ 모두 제공하는 RAN 솔루션
- 시스코, '아이소밸런트' 인수로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킹과 보안 강화
- 생성AI 데이터센터 패브릭 통합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등장
- 더품, 오픈소스 플랫폼 프록스목스 기반 가상화 서비스 출시
- 델, 제조 에지 환경 지원 포트폴리오 확대
- AI 리더와 후발주자 간 격차 ‘60% vs. 36%’
- 2028년 블루투스 디바이스 총 출하량 ‘75억 대’
- API 서비스 가용성 최적 등급은 ‘단 7%’
- 에스티씨랩, 웹사이트 매크로 접속 현황 무상 진단
- 생성AI의 3대 혁신 ‘생산성 향상·고객 경험 개선·보안 개선’
- 브로드컴, VMware 클라우드 서비스 및 파트너 프로그램 업데이트
- 델 테크놀로지스, 사이버 복원력 강화한 데이터보호 어플라이언스와 생성AI 탑재한 백업 복구 출시
- 시스코, AI 기반 통합 교차 도메인 보안 플랫폼 선봬
- 네트워크 사이버 위협 99% 차단 AI 기반 NDR 솔루션
- 네트워크 인프라 최적화에 필요한 대체 네트워크 선택법
- 네트워크 관찰 기능 ‘사고 감지 시간 단축·보안 강화’
- AI 네이티브 네트워킹으로 강력해진 WAN 관리
- 클라우드·BYOD 채택 증가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시장’ 상승세
- 심각해지는 모바일 신뢰성 ‘매년 70억 달러의 생산성 손실’
- '데이터 유출·내부 위협' 막는 ‘DLP 솔루션’ 도입 필수
- 주니퍼네트웍스, AI 운영 효율 높이는 Ops4AI 검증 멀티 랩과 최신 JVD 설계 발표
- 주니퍼 네트웍스, AIOps 활용 높이는 AI 네이티브 네트워크 플랫폼 엔드 투 엔드 도입 전략 제시
- 브로드컴, ‘에지 AI’ 속도 낸다...소프트웨어 정의 에지 혁신 기반
- 고속 데이터 연결 수요 증가로 ‘5G 서비스’ 초고속 성장
- 디지털화·기업 효율성 향상 ‘네트워크 자동화’ 강화
- 주니퍼 네트웍스, 와이파이 7 최적화된 AI 네이티브 네트워킹 플랫폼 발표
- 치안·교통 등 ‘공공 안전 분야 무선 인터넷’ 무한 확장 가능
- 네트워크와 보안 솔루션의 통합 ‘주니퍼 시큐어 AI 네이티브 에지 솔루션’…빠른 탐지와 해결 제시
- [Success Story] 서울반도체의 유무선 경험 향상시킨 'AI 네이티브 네트워킹 플랫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