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도구와 클라우드 협업의 결합은 CAD SW의 기술적 진화를 가속하고 있다. AI 기반 설계 추천, 자동화된 데이터 관리, 클라우드 협업으로 사용자들은 설계와 협업 과정에서 높은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가 제품 개발 소프트웨어에 신규 기능을 추가한 솔리드 에지(Solid Edge) 2025년 릴리스를 발표했다. 최신 릴리스에는 클라우드 지원 보안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 환경에서 솔리드 에지를 제공하는 AI 기반 도구로 강화된 솔리드 에지 X(Solid Edge X)도 함께 포함됐다.

AI로 스마트해지는 솔리드 에지 X
솔리드 에지 X는 안전한 SaaS 환경에서 솔리드 에지 소프트웨어의 강력한 기능을 지원, 유연하고 액세스가 용이한 환경에서 손쉬운 솔리드 에지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와 모든 디바이스에서의 보안 액세스를 통해 IT 복잡성과 비용을 줄인다. 지멘스의 팀센터(Teamcenter)와 인프라에 기반한 클라우드 기반 내장 데이터 관리로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엔지니어링과 제조 분야 전반에서 협업할 수 있다.
솔리드 에지 X에 포함된 신규 AI 기반 기능은 내년부터 제공된다. 이는 실시간 지원을 제공하고, 엔지니어링 워크플로우의 중단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기능은 앱 내 제품 도움말을 제공해 엔지니어와 설계자가 작업에 집중하고 필요한 지원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중단을 최소화하고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맞춤형 도움을 제공한다.

솔리드 에지 2025에는 모델링 속도 향상, 판금 설계를 위한 에칭과 벤딩 기능 개선, 모델 기반 정의(Model Based Definition, MBD) 생성 간소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 사항이 포함된다.
모델 기반 정의 생성 속도 향상
솔리드 에지 2025는 신규 하이브리드 주석 기능을 통해 모델 기반 정의(Model Based Definition, MBD)를 지원하는 효율적인 올인원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엔지니어는 설계에 치수(dimension)와 공차 기입 툴을 삽입할 수 있다. 빠르고 정확한 3D 모델 디테일링을 위한 도구도 함께 제공된다. 신규 공차 기입 툴과 업데이트된 표면 거칠기 기호는 사용자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표준을 준수하게 돕는다. 자동 치수 측정(dimensioning)은 일관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최소화한다.
적응성과 맞춤화로 워크플로우 간소화
신규 맞춤화 옵션으로 사용자는 보다 쉽게 솔리드 에지 환경을 조정하고 개인화된 설계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새롭게 디자인된 수직 명령바와 향상된 컨텍스트 툴바와 같은 기능으로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신규 디스커버리 센터(Discovery Center)는 사용자가 제품 내에서 직접 다양한 리소스, 학습 자료, 무료 평가판을 활용할 수 있는 중앙 집중식 허브를 제공한다.
향상된 판금 설계
솔리드 에지 2025 릴리즈 업데이트에는 복잡한 형상 지원이 포함돼 향상된 벤딩 계산을 제공해 보다 쉽게 정확한 판금 부품을 만들 수 있다. 벤딩 차감과 벤딩 허용치를 통해 제조, 툴링과 관련된 재료의 상태를 제어할 수 있다. 신규 에칭 기능은 벤딩과 곡면을 지원해 모든 관련 면에 자동으로 에칭을 배치하고, 향상된 벤딩 지원은 세부 속성과 계산 방법을 보여준다.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연결, 협업, 공유
솔리드 에지에는 지멘스의 협업 서비스인 팀센터 쉐어(Teamcenter Share) 앱과의 통합 협업을 지원하는 도구가 포함된다. 이 앱은 서비스형 지멘스 액셀러레이터(Siemens Xcelerator as a Service) 제품의 일부로 제공된다. 팀센터 쉐어를 사용하면 솔리드 에지 내 어셈블리에서 공동 작업을 원활하게 추적하며, 필요에 따라 프로젝트를 생성, 편집, 삭제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이제 최대 500Gb의 데이터 세트를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최신 솔리드 에지 업데이트를 통해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는 제품 수명 주기 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를 위한 지멘스의 팀센터 소프트웨어와 통합으로 지원된다. 관리되는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50% 향상돼 복잡한 데이터 세트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팀센터의 통합 재료 관리 기능을 통해 재료 정의(material definition)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향상돼 재료 정의를 설정해 정확성, 일관성, 추적성, 보안을 위한 핵심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다. 이로써 재료 사용 최적화, 폐기물 절감, 정확하고 친환경적인 재료 선택으로 고객의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클라우드 기반 캐피털 일렉트라 X를 사용한 전기 회로 설계
솔리드 에지 2025는 지멘스의 신규 클라우드 기반 전기 설계 도구인 캐피털 일렉트라 X(Capital Electra X)와 연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설계자와 엔지니어가 전기 회로 설계(schematic)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성하게 한다.
모든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캐피털 일렉트라 X는 직관적이고 접근성이 뛰어난 플랫폼을 제공해 전기 설계 기능을 향상시켜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간접비를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하고 간소화된 가공
솔리드 에지 캠 프로(CAM Pro)는 최적의 작업을 자동으로 추천하고 툴패스 생성과 프로그래밍 과정을 간편화하는 신규 스마트 지원 기능을 통해 부품 프로그래밍과 가공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고급 퀵 러핑(quick roughing)과 지그재그 밀링(zig zag milling) 기능으로 오프셋 러핑(offset roughing)과 페이스 밀링(face milling)을 간소화한다. 또한 자동 홀 가공을 통해 슬롯, 스텝, 홀과 같은 프리즘 피처를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
더 빠른 메시 생성, 고급 유체와 열 시뮬레이션
솔리드 에지용 심센터 플롭드(Simcenter FLOEFD)와의 통합이 개선돼 복잡한 CAD 모델을 직접 가져와 분석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시뮬레이션 구성 과정 시간이 단축됐다. 간소화된 유체 흐름과 열 전달 분석을 통해 다양한 조건에서 제품 성능을 쉽게 평가할 수 있다. 컨버전트, 패싯, STL 형상을 위한 메시 생성도 더욱 빨라졌다. 신규 템플릿과 도구를 사용하면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더 쉽고 간소하게 설정할 수 있다.
NX 상호 운용성과 IFC 파일 지원으로 설계 프로젝트 최적화
솔리드 에지와 NX 간의 상호 운용성을 통해 엔지니어는 데이터를 재사용하고 필요에 가장 적합한 소프트웨어로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다. 또한 솔리드 에지와 NX 간에 단면도, 고급 PMI, 키네마틱 데이터 등을 손쉽게 전송할 수 있다. 새롭게 향상된 기능은 건설, 건축 업계의 표준인 IFC(International Foundation Class) 파일 형식의 가져오기와 내보내기를 지원해 사용자가 번역 없이도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교환할 수 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메인스트림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 부사장 존 밀러(John Miller)는 “솔리드 에지 2025 릴리스는 개방적이고 액세스 가능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만큼 확장 가능한 툴셋을 제공한다. 솔리드 에지는 클라우드의 고유한 협업 기능과 최첨단 AI 기반 도구를 결합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이로써 고객이 제조 업계에서 필수 불가결한 빠른 혁신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Success Story] 인도네시아 초콜릿 제조 공정 최적화한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 사이버 보안 위협 사전 예방하는 ‘침해 및 공격 시뮬레이션’ 폭풍 성장
- 지멘스, 세계경제포럼 ‘디지털 등대 공장’ 세번째 선정
- 전 직원 AI 격차 해소하는 ‘퓨처 핏 스킬 번들’…생성AI 활용 능력 240%↑
- 산업 현장 특화된 ‘산업용 클라우드’ 가치 상승
- AI 기반 혁신·비용 절감 ‘엔지니어링 서비스 아웃소싱’ 활성화
- 지멘스, '글로벌 배터리 얼라이언스' 가입...배터리 생태계 강화
- 파나소닉 클라우드 전환과 데이터 혁신하는 지멘스 ‘팀센터 X’
- 팀뷰어, 현장 작업자용 AR 디지털 플랫폼 부문 ‘최우수’ 선정
- 한국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제11회 지멘스 디지털 CNC 경진대회’ 성료
- 가장 효과 높은 제품 출시 전략 ‘최소 기능 제품(MVP)’…비용절감·신속한 개선·투자유치↑
- 지멘스, AI 기반 통합 설계 소프트웨어 공개...협업효율·보안성·간편성↑
- 지멘스, 식품 공급망 거버넌스 데이터 확보..."해외 진출시 현지 규정 준수 걱정 無"
- 칩 설계 단계 공정 결함과 데이터 오류 찾는 '테스트 용이화 설계' 검증 솔루션
- 한국지멘스, 2025년도 인사 발표
- [CES 2025] ‘엔비디아 옴니버스’와 ‘지멘스 팀센터’ 통합된 ‘팀센터 리얼리티 뷰어’...극사실 디지털 트윈 시각화 구현
- 지멘스, 지속 가능한 산업용 AI·디지털 트윈 기술 공개
- 지멘스 심센터, 자동차·항공우주 시뮬레이션 향상
- 생성AI 강화된 앱 개발 플랫폼 ‘멘딕스 10.18 버전’
- 지멘스-컴퓨트 마리타임...생성AI로 선박 설계·시뮬레이션 자동화 맞손
- 지멘스, 알테어 엔지니어링 인수로 AI 기반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