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쇼핑객들은 사이버 범죄자들이 시즌 사기를 늘리면서 점점 더 많은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매년 수십억 달러의 피해를 초래한다. FBI 인터넷 범죄 보고서에 따르면, 인터넷 범죄 신고 센터 IC3에 작년 한 해 동안 88만418건의 불만이 접수돼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잠재적 피해 금액은 125억 달러를 초과했고 이는 2022년 대비 약 10%의 불만 증가와 22%의 피해액 증가를 나타낸다.
사이버 보안 플랫폼 노우비포(KnowBe4)가 연말연시 동안 증가하는 사기에 대처하rh 사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사이버 위협 5대 예방법을 발표했다.
작년에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범죄는 피싱 사기였다. 합법적인 회사로 가장해 개인 정보, 금융 정보, 또는 로그인 자격 증명을 요청하는 이메일, 문자 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연말연시에는 디지털 거래와 커뮤니케이션의 양이 증가해 소비자들은 정당한 메시지와 프로모션 속에 숨은 악의적 활동을 간과하기 쉽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각별히 경계해야 한다.

2024년 연말연시를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사이버 위협 5대 예방법은 다음과 같다.
신용카드 경고 알림
사이버 범죄자들은 금융기관을 사칭해 의심스러운 활동에 대한 가짜 경고 알림을 보낸다. 메시지에 응답 전 항상 공식 채널에서 확인해야 한다.
기부 사기
연말연시에는 가짜 자선 사기가 급증한다. 기부 전 반드시 단체를 철저히 조사하고, 공식 웹사이트에서 기부해야 한다. 이메일이나 전화로 요청받은 기부는 피해야 한다.
악성코드 포함 모바일 앱
공식 앱 스토어에서만 앱 다운로드하고, 악성코드가 포함될 수 있는 연말연시 테마 앱을 주의해야 한다. 앱 설치 전 리뷰 및 권한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쇼핑 할인
과한 조건의 할인은 사기의 미끼일 가능성이 높다. 공식 소매업체 웹사이트에서 해당 할인 정보를 확인하고, 갑작스러운 좋은 조건의 프로모션은 의심해야 한다.
여행 사기
가짜 휴가 숙소, 저렴한 여행 상품, 사기성 예약 사이트 등이 연말연시에 증가한다. 신뢰할 수 있는 여행사나 잘 알려진 호텔 체인, 항공사에서 예약해야 한다.
노우비포 CEO 스튜 쇼우만(Stu Sjouwerman)은 “연말연시는 쇼핑객들뿐만 아니라 사이버 범죄자들에게도 절호의 기회로 사이버 보안에 대한 경각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2025년 전망] AI 영향 속 주목해야할 사이버 보안 6대 트렌드
- 노우비포, 북한 해커 침투 차단 후 직원 채용 시 무료 사이버 보안 모듈 출시
- 노우비포, 북한 ‘위장 직원’ 고용 사기 경고 발령
- 국가 공공 서비스 겨냥 "사이버공격 30% 증가"...국가 안보와 경제 위협
- 인사 업무 위장 ‘피싱 메일’ 극성
- 해커의 시각에서 네트워크 보안 약점 탐지
- 사이버 공격에 가장 취약한 업종 ‘의료’
- 사이버 위협 최상의 방어 "인적 요소 집중 관리"
- KISA, 악랄하게 진화하는 위협 대응 ‘피싱 예방 서비스’ 제공
- 연말연시 가짜 쇼핑몰 골라내는 요령
- AI 피싱 공격 차단하고 인적 사이버 위험 측정하는 ‘AI 방어 에이전트’
- 기업 이메일 보안 적신호, 이메일 5억건에 악성 콘텐츠 포함
-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사기 시도 “690% 이상 급증”
- 연말연시 노린 ‘유명 기업 및 기관 사칭’ 피싱 공격 급증
- 생성AI에 의한 송장 사기 급증
- 연말연시 기업 보안 안심 체크 리스트
- 심화되는 사이버 위협 최선책 “기술과 포괄적 위험 관리 통합 보안”
- 금융 범죄 특화된 ‘AI 통합 범죄 수사 솔루션’...‘사이버 인텔리전스·디지털 포렌식’ 접목, 국제 사건 신속해결
- 소매 업계, 인증정보 탈취 피싱피해 급증
- 사이버 공격에 취약한 교육 분야
- 자동화로 수익 극대화하는 ‘에이전트형 AI 랜섬웨어’ 방지법
- 자율 AI 에이전트로 규정 준수 혁신...거래 감시 효율 20배 향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