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의 경우,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인력을 핵심 업무에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이러한 환경에서 AI 기술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마케팅, 고객 응대,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떤 AI 도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다. 

소기업 지원 비영리 단체 스코어(SCORE)가 AI 기술을 활용한 중소기업 운영 전략을 발표했다.

반복 업무 자동화 및 고객 데이터 분석

AI는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해 직원 생산성을 높인다. 또한, AI 기반의 영업 자동화 기술은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잠재 리드를 예측해 영업팀이 수작업에 쓰는 시간을 줄이고 우선순위가 높은 리드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자동화 기술은 인력과 시간의 제약이 큰 소기업에게 특히 유용하며, 운영 과정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AI 기술은 콘텐츠 작성에도 활용되고 있다. AI 글쓰기 도구는 고객 여정 단계별로 구성된 이메일 템플릿을 제공하며, 환영 이메일부터 프로젝트 상황 공유까지 커뮤니케이션을 자동화할 수 있. 이를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능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더불어 AI를 활용한 콘텐츠 자동화는 마케팅 효율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하지만 AI 기술의 편의성만큼 결과물에 대한 검토 역시 중요하다. AI는 마케팅 전략을 위한 하나의 도구일 뿐이며, 전체 전략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AI가 오류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 최종 결과물에 대한 사람의 검토와 수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AI는 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에게 반복 업무 자동화, 콘텐츠 작성, 고객 응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준다. 그러나 AI 결과물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종 결과에 대한 검토와 보완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