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공급망 문제와 환율 인상으로 인한 비용 증가 문제 그리고 비즈니스가 소프트웨어화되는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과제에 놓여 있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의 IT인프라 환경도 업무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고 있고 멀티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제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고객의 업무와 애플리케이션이 최적화되는 환경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대표 김경진)는 22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4세대 AMD 프로세서 기반의 서버 신제품과 고성능 컴퓨팅(HPC)에 최적화된 GPU 집약적인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 및 금융 서비스를 위한 위험 평가시스템과 IT 환경 구독형 서비스인 에이펙스 서비스를 발표했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4세대 AMD 프로세서 기반의 서버 신제품과 GPU 집약적인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 라인업과 구독형 서비스인 APEX와 금융 서비스를 위한 위험 평가시스템을 소개했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4세대 AMD 프로세서 기반의 서버 신제품과 GPU 집약적인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 라인업과 구독형 서비스인 APEX와 금융 서비스를 위한 위험 평가시스템을 소개했다.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 탑재 차세대 파워엣지 라인업

4세대 AMD 에픽(EPYC) 프로세서를 탑재한 차세대 델 파워엣지(Dell PowerEdge) 서버는 데이터 분석과 같이 가장 까다롭고 컴퓨팅 집약적인 워크로드에 맞춰 설계되어, 역대 최고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한다. 효율성과 보안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 신규 파워엣지 서버는 델의 ‘스마트 쿨링(Smart Cooling)’ 기술이 적용되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고객의 보안 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내장형 사이버 복원 아키텍처가 탑재됐다.

기존 환경에 통합 가능한 동시에 향상된 성능과 스토리지를 지원하며 데이터 분석, AI, 고성능 컴퓨팅(HPC) 및 가상화와 같은 고급 워크로드에 맞춰 설계됐다.

1소켓 및 2소켓 구성으로 제공되며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50% 더 많은 프로세서 코어를 지원하여 AMD 기반 파워엣지 서버 중 현재까지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고객은 최대 121%의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으며, 탑재 가능한 전면 드라이브 수를 늘려 2U 서버의 경우 최대 33%, 1U 서버의 경우 최대 60% 증가했다.

파워엣지 R7625는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데이터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듀얼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의 성능을 갖춘 이 서버는 데이터 센터의 백본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2소켓 2U 플랫폼으로, SAP SD 표준 테스트에서 2소켓 및 4소켓 모델 대비 72% 뛰어난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기록했다.

파워엣지 R7615는 이전 세대보다 메모리 대역폭이 빠른 1 소켓 2U 서버이다. 향상된 드라이브 집적도를 통해 더 작은 데이터 센터 설치 공간 내에서 다양한 작업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다. AI 워크로드에 대한 최대 가속 확장 기능으로 AI 벤치마크 세계 기록을 달성했다.

파워엣지 R6625는 성능, 유연성 및 집적도 측면에서 최적의 균형을 제공하는 2소켓 1U 서버이다. HPC 워크로드 또는 여러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 인스턴스를 실행하는 데 적합하다.

파워엣지 R6615는 이전 세대 대비 가상 머신 집적도를 높인 1 소켓 1U 서버이다. 씬(thin) 설계를 통해 고밀도 폼 팩터로 향상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여 성능 저하 없이 데이터 센터 설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델 파워엣지 R7625는 2022년 11월 중 제한적인 구성 내에서 전세계에 출고되며, 차세대 서버 제품군은 2023년 2월 글로벌 출고 예정이다.

고급 모델링과 데이터셋 지원하는 HPC 및 AI 특화 서버 신제품

델은 인텔과 엔비디아와 협력해 AI 및 HPC 특화 서버 신제품도 발표했다. 신규 제품군에는 스마트 쿨링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AI 모델 학습, HPC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코어-투-엣지 추론 및 데이터 시각화 등을 지원한다.

파워엣지 XE9680은 델 최초의 고성능 GPU 8개 탑재형 모델로, 8개의 NVIDIA H100 텐서 코어 또는 NVIDIA A100 텐서 코어를 활용하여 공랭식 설계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향후 출시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2개와 8개의 NVIDIA GPU를 결합하여 AI 워크로드에 최대 성능을 제공한다.

파워엣지 XE9640은 성능 최적화를 위한 GPU 4개 탑재형의 2U 사이즈 파워엣지 서버로, 인텔 제온 프로세서 및 인텔 데이터센터 GPU 맥스 시리즈(Intel Data Center GPU Max Series)를 탑재했다. 다이렉트 리퀴드 쿨링(direct liquid cooling) 방식으로 랙 집적도를 높여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도록 설계됐다.

파워엣지 XE8640은 공랭식 4U 사이즈의 GPU 서버로 4개의 NVIDIA H100 텐서코어 GPU 및 NVLink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향후 출시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학습하여 배포하고자 하는 기업이 분석을 자동화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HPC 특화형 서버인 델 파워엣지 XE9680, XE8640, XE9640은 2023년 상반기 중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다.

유연하고 확장성 높은 구독형 서비스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

델의 새로운 서비스형(as-a-Service) 오퍼링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Dell APEX High Performance Computing)’은 관리형 구독 기반 환경에서 대규모의 컴퓨팅 집약적인 HPC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명과학 솔루션과 제조 워크로드 2가지 옵션으로 제공된다.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은 HPC 클러스터 관리자,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터, 워크로드 관리자 및 HPC에 최적화된 기본 하드웨어 구성 등 HPC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변화하는 워크로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더 빠른 결과를 실현하는 동시에 HPC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유연한 용량과 보안 기능을 1년, 3년 또는 5년 구독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델 에이펙스 고성능 컴퓨팅’은 미국에서, 델 퀀텀 컴퓨팅 솔루션은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향후 국내에서도 서비스 될 예정이다.

금융 서비스 위한  위험 평가 시스템 구현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투자 대비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새롭게 발표된 ‘리스크 평가를 위한 델의 HPC 검증 설계(Dell Validated Design for HPC – Risk Assessment)’는 GPU 가속기가 탑재된 델 파워엣지 서버,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및 엔비디아 브라이트 클러스터 매니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HPC 시스템에서 데이터 집약적인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대량의 히스토리 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하고 위험 수준을 분석해, 보다 빠르게 투자 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검증 설계는 금융 서비스 기관에 시스템 성능과 효율성 측면에서 최적의 구성을 제공한다. 델의 HPC 엔지니어 및 워크로드 전문가가 특정 사용 사례에 맞게 설계, 검증 및 조율 작업을 제공한다. 고객은 단일 서비스 창구를 통해 보다 신속하게 설계, 구성 및 주문을 간소화할 수 있는 모듈식 IT 빌딩 블록을 구축할 수 있다. 현재 리스크 평가를 위한 델의 HPC 검증 설계는 전세계에서 사용 가능하다.

지속 가능한 데이터 센터를 위한 최신 기술

지속 가능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파워엣지 서버 신제품은 이전 세대보다 월등한 공기 흐름을 위해 델 스마트쿨링(Dell Smart Cooling) 기술을 적용하여 최고 성능을 긴 작동 시간 동안 유지한다. 코어 집약도가 높아지면 효율성이 떨어지는 구형 서버 대신 차세대 파워엣지 서버를 사용하면 발열량, 에너지 소비량 및 시스템 전력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특히 파워엣지 R7625는 이전 모델에 비해 최대 55% 향상된 프로세서 성능 효율성을 제공한다.

파워엣지 신제품은 2030년까지 델의 제품 절반 이상에 재활용되거나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고자 하는 지속가능성 목표에 기여한다. 또한 멀티팩 옵션으로 여러 서버를 한 번에 배송할 경우 출고에 필요한 박스 및 자재 수를 줄일 수 있다.

내장형 보안으로 안전한 컴퓨팅 지원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진화함에 따라 파워엣지 서버에 내장된 보안 기능도 강화했다. 델의 사이버 복원 아키텍처에 기반을 둔 파워엣지 서버에는 시스템 잠금, 드리프트(drift: 보안이 덜 안전한 상태로 바뀌는 것) 감지 및 멀티팩터 인증과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안전한 운영을 위해 엔드 투 엔드 부팅 복원을 제공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데이터센터 구축을 지원한다.

완전 통합형의 전용 온-다이(on-die) 보안 프로세서를 갖춘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는 기밀 컴퓨팅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AMD는 임베디드 보안 하위 시스템을 지원하는 ‘설계 보안’ 접근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호하고 AMD 인피니티 가드(AMD Infinity Guard) 보안 기능 세트를 확장해 물리적 보안과 가상 보안에 필요한 모든 계층을 추가할 수 있게끔 지원한다.

고객은 또한 델의 원격 관리 툴인 iDRAC을 통해 제조 당시의 서버 하드웨어 및 펌웨어에 대한 세부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델의 공급망 보증 프로그램인 ‘시큐어드 컴포넌트 인증(Secure Component Verification)’을 통해 주문한 내역과 동일하게 공장에서부터 제조하여 배송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김성준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부사장은 신제품 사업 전략에 대해 “델의 서버는 한국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이번 신제품은 고객들의 환경에 맞게 제공될 것이다”라며 “이번 신제품은 특정 산업을 가리지 않고 고객의 이머징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인 HPC와 AI 분야에서 고객의 워크로드와 애플리케이션이 최적화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경진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총괄사장은 “성능 타협 없이 지속 가능성을 추구해야 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델은 효율적인 워크로드 처리와 복원력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더 빠른 혁신을 위한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이전 세대 대비 월등한 성능 향상과 전력 및 냉각 기술을 강화했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한 신규 솔루션들이 델의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이다”고 자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