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악셀레라 AI(Axelera AI)가 카드, 보드, 비전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메티스 프로세싱 유닛(Metis AIPU) 칩과 보이저(Voyager) SDK 소프트웨어 스택을 아우르는 메티스 AI 플랫폼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메티스 AI 플랫폼은 에지 컴퓨터 비전 프로세싱 기능을 강화한다. 메티스 AI 플랫폼은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성능 저하 없는 경제적인 에지 AI 솔루션으로 에지 가격대에서 수백 건의 테라옵스(TOP) 컴퓨팅 기능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다양한 폼 팩터로 제작되는데, ‘에지 M.2’ 가속 카드는 149달러부터(TOP당 0.70달러) 최대 214개의 TOP, ‘PCIe’ 카드는 4개의 메티스 AIPU 기반 최대 856개의 TOP을 제공한다. 악셀레라 AI는 이와 별도로 파트너사와 함께 시스템 지원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악셀레라의 메티스 AIPU는 새로운 디지털 인-메모리 컴퓨팅(D-IMC) 엔진으로, INT8에서 15 TOPs/W의 에너지 효율성과 214 TOP을 지원하는 최고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신경망 모델을 재교육할 필요 없이 FP32의 ISO-정확도를 달성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스택인 보이저 SDK에는 통합 컴파일러, 런타임 스택, 고객이 메티스 AI 플랫폼에 최고 성능의 자사 모델을 이전할 수 있는 강력한 최적화 툴이 포함돼 있다. 애플리케이션 템플릿은 고객이 신중하게 큐레이팅된 악셀레라의 모델 주(Model Zoo)에서 선택할 수 있어 개발 속도를 높인다.
악셀레라 AI는 선도적인 기업이 메티스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실제 에지 AI 솔루션을 공동 설계할 수 있는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Early Access Program)을 개방한다. 메티스 AI 플랫폼은 2023년 초 일부 고객에게 먼저 공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 엔비디아 젯슨으로 스타벅스 배달하는 자율주행 로봇 만든다
- 에너자이-Arm, 에지 AI 생태계 강화
- 에지 AI로 위협 환경에 실시간 대응하는 군사 플랫폼
- 인텔의 에지 AI 관련 솔루션 소개하는 웨비나 개최
- AI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기업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경험 향상
- 엔트리 레벨 에지 AI 구현 위한 컴팩트한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 에지 AI로 산업 전반에 걸친 인간과 기계 간 협업 향상
- 에이수스, 엔비디아 젯슨 플랫폼 기반 지능형 에지 AI 시스템 발표
- 에지 데이터센터를 위한 대용량 AI SSD 등장
- 에버미디어, 엔비디아 GPU 기반 산업용 에지 AI 솔루션 출시
- 해외서 호평받는 국산 에지 AI 개발용 젯슨 캐리어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