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벤처기업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2022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주관 기관으로서 다양한 산업의 기업 임원진·재직자들에게 기존 산업 도메인과 인공지능(AI) 융합을 지원하는 교육을 제공했고, 12월 20일을 기점으로 472명이 교육을 수료했다고 밝혔다.
2022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은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산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임원·재직자들에게 AI 교육을 제공, 대한민국 도시 경쟁력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진행되는 스마트시티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자 진행됐다. 올 4월 리더 과정(임원진 교육)부터 교육을 시작한 이래로 올해 총 22개 과정을 부산, 수원, 대전, 대구, 전주 등 전국 각 지역에서 진행했다. 특히 AI 관련 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웠던 비수도권 지역에서도 해당 교육을 개최해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크게 3개 과정으로 나뉜다. 리더 과정은 임원진의 AI 도입에 대한 인식 개선, 중간 관리자 과정은 실무 적용 가능 여부를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 실습, AI 융합 전문가 과정은 산업 도메인 지식 습득이라는 목표로 진행되어 프로그래밍 지식만 습득하는 한계에서 벗어나 실무에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 확인한다. 여기에 비즈니스 모델링 기법에 대한 교육을 추가해 중소·벤처기업들이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할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사업을 총괄하는 부산벤처기업협회 박현수 센터장은 “이번 교육 과정은 기존 프로그래밍 관련 코딩이나 IT 이론 관련 교육이 아닌 실질적으로 산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프로젝트 위주 교육을 통해 각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 실무적인 산업 적용이 가능한지를 경험할 수 있으며, 기업이 실제 AI 도입을 하기 위한 컨설팅도 함께 진행됐다”고 말했다.

교육 과정을 이수한 수료자들은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교육이었다”, “어렴풋이 듣기만 했던 AI 융합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다”, “해당 교육을 우리 지역에서 손쉽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 메가존클라우드, 부산지역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조성 나선다
- 서울여대 SW중심대학, 제니스앤컴퍼니와 클라우드 산학협력체계 추진
- 국내 기업의 비즈니스 최대 위협은 "IT인력 부족", 해결책은?
- SAP 코리아, 실무형 인재 양성 무료 교육 나선다
- 디지털 직무역량 향상·경제 활동 기회 잡는 무료 교육 주목!
- 아비바, 부산시와 국내 조선해양 산업 혁신 위해 MOU 체결
- NI-연세대학교-누비콤, 6G와 AI 기반 융합형 인재 양성 나선다
- 테스트웍스, 베트남 취약계층에 AI, 코딩 무료 IT 교육 실시
- 테스트웍스, 취업 취약계층 교육과 고용 연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 추구
- AI 시대에 주목받는 인재 'CAIO'
- 신기술로 급성장하는 엔터프라이즈 AI, 2027년 582억 5000만 달러 전망
- 마이크로소프트, AI 기술 격차 해소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