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물리적 자산, 시스템 또는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로 표현하는 것으로 실시간 분석으로 대상을 감지, 예방, 예측 및 최적화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한다. 때문에 강력한 데이터 통합 기능은 성공적인 디지털 트윈 배포를 가능케 하는 핵심 요소이다. 

산업용 소프트웨어 글로벌 기업 코그나이트(Cognite)가 아커 BP(Aker BP)와의 공동 노력으로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Cognite Data Fusion)이 DNV-RP-A204 규정 준수 인증에 성공했다고 31일 발표했다.

글로벌 분류 협회이자 보증 및 위험 관리의 독립 전문 업체 DNV는 에너지 산업 디지털 트윈 구축 및 운영의 다양한 접근 방식에 대한 품질 보증 벤치마크로서 DNV-RP-A204를 개발했다.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은 이질적인 데이터 소스와 정보를 결합해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위한 데이터를 호스팅, 구성, 통합 및 맥락화하는 산업용 데이터옵스(DataOps) 플랫폼이다. 규정 준수 평가 범위에는 검증 및 유효성 검사 프로세스, 데이터 품질 지표 및 운영 보증 등 사이버 보안 및 소프트웨어 개발 성숙도가 포함된다.

이번 인증 발표에 앞서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은 글로벌 조사기관 S&P 글로벌(S&P Global)의 보고서에서  자산 최적화 및 자율 운영을 지속하는 디지털 트윈 제공업체 20개 가운데 리더로 선정됐다.  이 보고서는 OT, IT 및 엔지니어링 데이터 스펙트럼 전반에 걸친 디지털 통합 및 맥락화 분야 등을 평가하고 있다.

DNV 규정 준수 인증으로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은 개방형 산업용 디지털 트윈을 제공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교차 데이터 소스 인사이트 활용한 AI 자산 성능 관리 솔루션 가속과 확장 ▲물리 시뮬레이터에 연결되고 물리 기반 머신 러닝 배포 ▲디지털 트윈을 실행하는 데이터 및 계산 모델 신뢰 구축 ▲시나리오 계획과 같은 예측 분석 솔루션 지원 ▲민첩성과 가치를 유도하는 직관적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지원한다.

폴라 도일(Paula Doyle) 아커 BP의 최고디지털책임자는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의 개방형 산업 데이터옵스는 산업 디지털 트윈 데이터 통합의 선두 주자다.”며 “위그드라실(Yggdrasil) 필드 개발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고효율과 저 배출량을 보장하는 필드 운영 방식의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고 있다. 원격 제어 운영, 무인 생산 플랫폼, 기술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작업 프로세스 등이 논의되고 있다. 이번 인증으로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이 위그드라실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