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데이터의 의미를 설명하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 스토리텔링 시장이 그야말로 폭풍 성장하고 있다. 마케팅, 판매, 고객 서비스, 금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데이터 스토리텔링은 데이터의 폭증과 분석기술의 발전 및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인사이트가 중요해지면서 이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블로그 립메시(Leapmesh)는 데이터 스토리텔링의 성장과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새로운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 스토리텔링이 233%의 성장률로 급상승했다. 4명 중 3명은 영업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데이터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진의 71%는 최고 경영진이나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할 때 데이터 스토리텔링 기술을 우선시하며,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위한 통찰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양한 관점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마케팅 담당자는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여러 도구를 사용하며 74.67%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선호하고 어도비 스팍(Adobe Spark), 인디자인(InDesign) 및 칸바(Canva)가 그 뒤를 이었다.
개인의 62%가 온라인 강좌를 통해 데이터 스토리텔링 기술을 습득했으며, 셀프 비디오, 웨비나, 직접 학습 과정도 인기 있는 학습 방법으로 블로그와 책을 앞질렀다.
93%는 개인이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을 내리고, 비즈니스 전략을 개선하고, 고객 대상을 지정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데이터 스토리텔링이 수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데 동의한다.
조직은 스토리텔링의 과제에 직면해 있다. 기술 부족(49%), 비데이터 활용 능력(48%), 데이터 스토리 개발 시간 제한(47%).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직원 교육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데이터 사용능력을 개선해야 한다.
관련기사
- 전세계 IT 전문가 "보안은 지속적인 최우선 과제"
- 비즈니스 전략도 제시하는 데이터 시각화 기반 KPI 서비스
- [기고] 기업 성공 요건, 연매출 1~2%를 데이터 전략에 투자
- 데이터 분석으로 운영 간소화, 성과 지표 관리, 고객 경험 최적화 나선 세인즈버리스
- 코그나이트 데이터 퓨전, '디지털 트윈 DNV 규정 준수' 인증 획득
- 클라우드 기반 로봇 최적화 툴로 성능과 ROI 개선
- AI와 생산성 도구 결합해 작업 방식 바꾸고 생산성 향상
- 신기술로 진화하는 ‘데이터 분석’...뜨거워지는 기업간 경쟁
- 의사결정 90% 가속하는 생성AI 기반 산업용 캔버스 플랫폼
- 알에스엔, AI 기반 지역 관광 니즈 분석 서비스 공급
- 불확실한 경제 시대, 금융권의 생존법
- 효과적인 B2B 영업 전략
- 제품, 시장 적합성 “소셜 미디어에서 확인하라”
- 가장 인기있고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도구는?
- 기대되는 3D 동맹, 엔비디아-픽사-어도비-애플-오토데스크-리눅스재단
- "데이터 시각화 중요성 증가로 탄탄한 시장 성장세"
- 의료 기관 업무 효율 높이는 애플리케이션 관리 4단계
- 포체인스, 데이터 시각화 기반 무료 업무 툴 ‘BI 마이닝’ 출시
- 디지털 시대의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