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데이터의 폭증 시대에 올바른 데이터를 통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으려면 그 첫 단계인 데이터 수집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센서, 웨어러블 장치, 기타 기기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기업이 의사 결정을 내리고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하는 데이터 수집 기술이 필요하다.
스마트 데이터 수집 글로벌 기업 스캔딧(Scandit)에 따르면 데스크 기반 작업자를 위한 개인 모바일 장치와 디지털 도구는 유용한 실시간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주지만 전 세계 기업의 일선 작업자들은 데이터 경험 격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스캔딧이 발표한 연구 보고서인 '수집의 가치(Capture Value, not Data)'에서는 대부분의 기업이 유형 자산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정확하게 캡처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비효율성, 부정적인 고객 및 직원 환경, 그리고 잘못된 의사 결정으로 이어지는지 설명한다.

스캔딧은 기업이 바코드, 텍스트, ID 및 객체에서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조치하여 데이터 수집 시점에서 풍부하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규모에 맞는 실시간 의사 결정, 직원 및 고객 참여 및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 수집 기술을 채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스캔딧과 IDC가 공동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구축하는 데 효과적인 조직은 직원 유지, 고객 경험 및 수익 성장이 최대 32% 증가하여 실질적으로 다른 비즈니스 결과를 경험한다고 나타났다.
제프 로스터(Jeff Roster) Third Eye Advisory의 전문 고문은 "실시간 제품 정보를 정확하게 캡처할 수 있는 능력은 고객과 조직 모두에게 혁신적이다. 공급망 애플리케이션은 트레일러, 큐브 및 중량 활용률에 대한 향상된 통찰력을 통해 트레일러 부하를 최적화하고 배송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데이터 수집 기술은 시대가 도래한 기술이다."고 말했다.
여전히 수동 프로세스에 의존
목록에서 배달을 체크 표시하거나 상자 수를 세는 것과 같은 수동 및 펜과 종이에서의 데이터 수집은 물리적 자산을 수량화해야 하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여전히 큰 역할을 한다. 디지털화가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기업조차도 여전히 상당한 물리적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메타는 미국에서만 데이터 센터 구축 및 운영에 16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일선 근로자와 고객을 위한 도구는 사용 속도가 느리고 즉각적이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즉, 의사 결정을 위해 비즈니스에 반환되는 데이터가 부정확하고 불완전하며 오래된 데이터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소매 재고의 오류를 수정할 경우 기업은 매출이 4%~8% 증가하기도 한다.
안드레아 코미(Andrea Comi) VF Corporation의 디지털 및 기술 DTC 글로벌 이사는 "매장 직원은 소매업체의 가장 중요한 지속적인 투자이다. 직원에게 더 스마트한 데이터를 제공해 우리는 직원 경험, 생산성 및 효율성을 한 번에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서 스캔딧은 변화를 요구하며, 기업이 데이터 수집 기술로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하도록 권장한다. 데이터 수집 기술은 기하급수적인 생산성 향상, 풍부한 비즈니스 통찰력, 직원 만족도 향상, 고객 충성도 향상, 궁극적으로 수익의 증가를 가져온다고 강조한다.
스캔딧은 성공적인 데이터 수집 기술 전략 9가지 원칙을 개발했으며 기업이 4단계 전략적 로드맵을 따라 변화를 구현하고 데이터 경험 격차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작성했다.
크리스찬 프로크마이어(Christian Floerkmeier) 스캔딧 CTO이자 공동설립자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이 현대화되지 않았거나 데이터 관리의 다른 요소와 보조를 맞추지 못했기 때문에 매장 직원들이 고객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창고에 숨거나 창고 직원이 하루에 수천 번 반복적으로 항목을 선택하고 스캔하는 미친 시나리오가 발생했다. 이렇게 될 필요는 없다. 데이터 수집이 더 스마트해질 수 있다."라며, "오늘날의 모바일 컴퓨팅 및 기계 학습 기술은 이제 한 차원 높은 비즈니스 효율성을 실현하고 고객과 직원의 경험을 근본적으로 쇄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제조 기업 CIO를 위한 '올바른 제조 수요 계획'
- 기업이 시기적절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
- 비즈니스 운영 위한 관리형 위협 인텔리전스 서비스 ‘NSHC BOIIM’
- 인기 높아지는 관리형 위협 탐지 및 대응 솔루션, 연평균 성장률 18.7%
- 복잡한 ESG 경영 보고서, 대시보드로 쉽게 작성!
- 데이터 산업 시장, 2030년 883억3000만 달러 전망
- [기고] 기업 성공 요건, 연매출 1~2%를 데이터 전략에 투자
- 의사결정의 어려움이 조직을 무력하게 만든다
- 소비재 기업, 지속가능 경영 위해 자동화, AI, IoT 등 첨단 기술에 적극 투자
- 기업 IT 리더가 데이터 문제 해결시 고려해야 할 7대 핵심 사항
- 도시침수 예보 및 대응에 활용되는 디지털트윈과 AI
- 기업 필수 데이터전략 ‘DISS 2023’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20개 세션, 데이터 관리·보호·인사이트 도출 총 망라
- IT 리더와 마케터가 지켜야할 개인 정보 보호 10대 원칙
- IoT 기반 디지털 변압기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전기 사고 미연에 방지
-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기기와 앱 문제로 “70억 달러 손실”
- 고객 충성도와 참여도 올리는 ‘아웃바운드 기능과 고객경험 통합’
- 한계점에 닿은 데이터 폭증과 관리 복잡성, 해결책은?
- 상처 치료와 모니터링 가능한 배터리없는 AI 센서 개발
- AI와 빅데이터 처리엔 '고밀도 코로케이션 서비스'가 필수
- 갓템 ‘웨어러블 보조 배터리’...스타일·기능성·실용성 다 갖춰
- 전전후 산업 현장 작업 효율성·정확성 높이는 '러기드 모바일 컴퓨터'
- 고객 가장 AI ‘고객 디지털 트윈’ 마케팅·제품 개발속도 12배 높여
- AI 위험방지 ‘스마트 데이터’ 솔루션, 스토리지·백업 비용·위험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