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항상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합니다. 기업의 IT 인프라는 날이 갈수록 더 많은 용량과 성능을 요구함에 따라 관리 한계를 넘어서 거대화되고 있다. IT 인프라의 효율적인 관리는 비즈니스의 중단을 막기 위한 안정성, 그리고 보다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한 경제성이라는 두가지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으며, 이를 위한 방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HCI(Hyper-Converged Infrastructure)다.
멀티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물론이고, 온프레미스 환경까지 복잡하게 얽혀있는 현대적인 IT 인프라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용을 위한 방법으로 등장한 HCI는 서비스나 앱에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성능과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을 할당하고, 더 많은 자원이 필요하거나 혹은 자원이 남을 경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HCI로, 기존의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를 통합해 관리함으로써 효율성과 확장성, 가용성을 보장한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HCI는 컴퓨팅이나 스토리지, 네트워킹과 같은 하드웨어 인프라 구성 요소를 가상화해 소프트웨어 IT 인프라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으로, 컴퓨팅 인프라를 가상화하는 하이퍼바이저, 그리고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등을 통해 가상화된 자원을 단일화된 통합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리할 수 있다.
HCI은 비용 효율적이고 관리가 용이하며 빠르게 구축할 수 있어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는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는 추세다. 기업들은 예측할 수 없는 환경 변화와 고객 요구에 대응하고 비즈니스의 연속성과 미래를 대비하는 성공적인 디지털 혁신을 절감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기반으로 하이퍼 컨버지드 시스템의 도입이 최우선 고려되고 있다.
특히 HCI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현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기술로, 각종 자원을 통합해 관리함으로써 물리적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 물리적인 공간과 전력, 하드웨어 도입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전체적인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벤더의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고 필요할 때 원하는 방식으로 컴퓨팅이나 스토리지, 네트워킹 자원을 확장할 수 있는 높은 확장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HCI는 숙련된 전문가가 아니라더라도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단일화된 통합 환경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관리 측면에서도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문제는 다양한 HCI 솔루션이 시장이 선보이고 있지만, 이런 많은 솔루션 중 우리 기업에 맞는 솔루션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HCI가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등 기존 하드웨어 IT 인프라의 전 영역에 영향을 주는 기술이다보니,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 그리고 소프트웨어 업체들까지 저마다 HCI 관련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으며, 이들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하는 등, 복잡한 시장 구조를 갖추고 있다보니 선택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GTT KOREA와 전자신문인터넷은 과연 HCI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구성요소로 구현되는지, 성공적인 HCI 구현을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전개해 나가야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콘퍼런스를 기획했다. HCI 분야 글로벌 리더들의 고가용성·경제성·경쟁력을 갖춘 스마트 하이퍼 컨버지드 컴퓨팅 전략과 각 기업에 맞는 활용 방안과 최적화 전략이 필요하다.
GTT KOREA와 전자신문인터넷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무료 온라인 콘퍼런스인 'Intelligent HCI Summit 2023'가 오는 7월 7일 금요일 개최된다.

이번 온라인 콘퍼런스는 델 테크놀로지스, 뉴타닉스, 퀘스트소프트웨어, IBM, VMware, 스마트엑스 등 HCI 각 분야의 글로벌 리더들이 HCI가 오늘날 기업들이 요구하는 유연성과 탄력성을 어떻게 확보하고 제공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기업들이 어떤 장점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어떤 방법과 솔루션이 필요한지에 대한 현실적인 활용 방안과 전략을 소개한다.
델 테크놀로지스의 안동수 전무는 “최적의 DX전환을 위한 Flexible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라는 주제로 델 테크놀로지스의 Flexible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를 통해 스토리지와 서버, 네트워킹을 단일 시스템으로 결합해 간편하게 통합관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비용 절감 효과와 확장성 확보 등 다양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 활용법과 HCI의 이점에 대해 설명한다.
뉴타닉스의 마이클 신 상무는 “HCI 기반의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여정”이라는 주제로 단일화된 멀티클라우드 관리 도구, 높은 확장성 그리고 탄력적인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이동성을 통해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3티어의 복잡성을 단순하게 해결해온 HCI 플랫폼 기반의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의 손쉬운 전환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윤상철 이사는 “백업 데이터 관리에 꼭 필요한 데이터 최적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관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신속 정확하게 예산 내에서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구해야 한다는 압박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백업 및 복구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데이터 증가가 미치는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데이터 백업 최적화 핵심 전략에 대해서 알아본다.
한국IBM의 권경진 차장은 “컨테이너 환경의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HCI구현 전략”이라는 주제로 자체적으로 컨테이너 환경의 가용성 아키텍처를 구축하기 위해 IBM Storage Fusion HCI가 어떤 방식으로 데브옵스(DevOps)와 개발팀, 플랫폼 인프라팀 간에 필요한 데이터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아본다.
VMware의 조원섭 상무는 “Next HCI 기반의 진화형 Digital Foundation”이라는 주제로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빠르고 쉽게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동화 영역을 HCI와 연결해, 보다 기민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VMware 전략과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스마트엑스의 정동주 차장은 “비지니스 연속성과 고성능 HCI”라는 주제로 성능과 안정성에서 상당부분 평준화가 이뤄진 엔터프라이즈급 HCI 솔루션을 실제로 사용하는 고객들이 겪게 되는 장애상황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작업을 매끄럽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비지니스의 연속성을 제공해,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 (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260)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 VMware, 브이스피어·브이샌 GS인증 획득으로 공공 시장 공략 나선다
- HCI 환경에서 최적의 서비스 고가용성을 구현하려면?
-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일관된 앱·데이터 관리 지원하는 뉴타닉스 NC2 출시
- 델 테크놀로지스, VM웨어와 공동으로 멀티 클라우드·에지 위한 HCI 솔루션 공개
- VMware의 멀티 클라우드 전략과 기술, 제품, 서비스 공개
- 기업들이 주목하는 고가용성·경제성 높은 6대 스마트 HCI 솔루션
- ‘델 테크놀로지스 포럼 2022’ 개최...최신 IT 트렌드 대거 소개
- 오라클, 직원 경험 우선한 HCI 플랫폼 ‘오라클 ME’ 출시
- “비즈니스 혁신 기본 전략은 HCI 도입”
- 치매 예방 희소식, HCI 기반 디지털표적치료제 개발
- 네트워크 인프라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시너지 효과
- 경제성과 지속가능성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스트럭처 ‘HCI’
- 급변의 시대 DX 성공 최적 HCI 솔루션 '델 파워플렉스'
- 클라우드 성능 관리 시장, 2027년까지 17%씩 성장
- "기업의 혁신은 ‘구성원·프로세스·테크놀로지’ 개선부터"
- 유연한 HCI ‘델 파워플렉스 HCI’로 구현하는 최적의 DX 환경
- 컨테이너 환경 데이터 서비스 최적화 HCI 구현 전략
- 기업 80% ‘IT 현대화’ 투자 계획...‘하이브리드 IT 환경’ 선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