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기적인 개발을 통해 멤브레인이 없는 해수 배터리를 만들어 에너지 저장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인 솔루션이 공개 됐다. 바닷물과 자성유체의 힘을 활용한 이 혁신적인 기술은 보다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위한 길을 열 수 있다.
기존 배터리는 복잡한 멤브레인 시스템을 사용하여 화학 물질을 분리하고 원치 않는 반응을 방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은 멤브레인의 필요성을 완전히 제거해 표준에 도전한다. 대신, 바닷물과 자성유체의 결합은 비용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저장을 위한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용매에 부유하는 나노 크기의 강자성 입자로 구성된 자성 액체인 자성유체(Ferrofluid)는 이러한 혁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연구진은 자성유체의 고유한 특성을 활용하여 배터리 내 이온 이동을 제어하여 기존 멤브레인 없이도 효율적인 에너지 전달이 가능한 방법을 찾았다.
이 발견은 에너지 저장 분야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바닷물과 자성유체를 결합해 매우 효율이 높고 멤브레인이 없는 흐름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복잡하고 자원 집약적인 제조 공정을 줄여 효율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배터리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기술의 잠재적인 응용 분야는 광범위하다.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시스템의 재생 에너지 저장부터 전기 자동차 충전소에 이르기까지 멤브레인이 없는 바닷물 배터리는 더 깨끗하고 접근하기 쉬운 에너지 솔루션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다.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초기 테스트의 유망한 결과는 과학계와 업계 관계자 모두에게서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추가 연구 및 개발이 수행됨에 따라 이러한 혁신이 글로벌 에너지 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획기적인 발전은 가능한 것의 경계를 넓히는 연구자, 과학자, 혁신가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세계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멤브레인이 없는 바닷물 배터리는 혁신의 최전선에 서서 보다 깨끗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미래를 엿볼 수 있다.
인피니티 터빈(Infinity Turbine)의 사업부 Salgenx는 업계 파트너, 학술 기관 및 정부 기관과의 협력해 이 혁신적인 기술의 개발을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향후 시범 프로젝트와 상업적 배포를 통해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인프라를 향한 전 세계적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 전기 자동차를 위한 최적 스마트 EV 충전기 선택법은?
- 아태지역 기업 신재생에너지 전환의 가장 큰 걸림돌 '일관성 없는 정부 정책'
- 캠핑족 필수품 ‘휴대용 발전기’…간편한 태양열 충전·정전 비상 시에도 유용
- ETRI, 얇고 유연한 전고체배터리 핵심기술 개발
- 무배터리 기술의 거대한 흐름
- 지루한 폭염 날려버릴 ‘다기능 휴대용 스마트 에어컨’
- 환경 개선 프로젝트에 진심인 인텔, 4억 2500만 달러 상당 녹색 채권 발행
- AI로 작동되는 에너지 저장 배터리
-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를 위한 나노기술
- 차세대 주자로 부상하는 “태양광 자동차”
- 전기 절약과 에너지 독립 가능한 에너지 저장시스템 ESS
- 자동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장, 전기차와 동반 성장
- [CES 2024] 배터리 없는 전자장치의 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