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는 영국 헐 대학병원(Hull University Teaching Hospitals NHS Trust·이하 '더 트러스트')에 자사의 Zebra MotionWorks 솔루션을 제공해 의료 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 추적, 조회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다. Zebra MotionWorks는 실시간 위치 추적 솔루션(RTLS)으로, 더 트러스트의 대형 의료 캠퍼스인 헐 왕립 병원(Hull Royal Infirmary)과 캐슬 힐 병원(Castle Hill Hospital) 두 곳에 도입됐다.

매년 약 백만 명의 환자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더 트러스트는 중요 장비를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했다. 특히, 중환자실 환자가 여러 병동과 부서를 이동할 때 생명 유지 장치를 추적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병원은 기존 Scan4Safety 프로그램에 RFID 기술을 접목한 파일럿 프로젝트 시행을 계획했다.

더 트러스트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RFID 솔루션으로 생성된 실시간 데이터 인사이트를 통해 보다 나은 조달 관련 의사 결정을 내리고 재고 관리 개선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물품 분실로 인해 수술이 취소되는 것을 방지하고 수술 중 중요한 장비에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게 돼, 환자 관리를 개선할 수 있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더 트러스트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솔루션 사용을 메인 캠퍼스와 환자를 대면하는 모든 부서로 확대했다. 그 결과, 2500명의 직원들은 35시간의 업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으며, 물품을 검색하는 데 소요됐던 연간 총 8만 7500 시간을 환자를 돌보는 시간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더 트러스트는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개방성과 기술, 지원 에코시스템, 여러 사이트에 RTLS 배포해 수천 개의 품목을 추적하는 소매업체와 물류 제공 업체 등의 검증된 사용 사례 등을 이유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를 선택했다. 지브라는 파트너사인 Tagnos, The Barcode Warehouse와 함께 더 트러스트와 긴밀히 협력해 FX7500 고정형 RFID 리더기, TC52-HC 러기드 모바일 컴퓨터, RFD8500 핸드헬드 RFID 슬레드와 ZT411 RFID 산업용 프린터를 포함한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현했다. 이 솔루션은 또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OneCare 유지보수 플랜으로 지원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EMEA 지역 헬스케어 솔루션 디렉터인 웨인 밀러(Wayne Miller)는 “더 트러스트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MotionWorks 솔루션을 통해 운영, 조달, 환자 치료 워크플로우를 디지털화하고 간소화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의료 파트너들은 의료진들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 환자 치료 결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 트러스트는 환자의 개인 물품 추적 및 장비 재고 관리를 위해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MotionWorks 솔루션 사용을 확장할 계획이다. 해당 솔루션의 다목적성과 확장성은 현재와 미래의 의료 서비스 운영을 더욱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트러스트의 Scan4Safety 프로그램 책임자인 레이첼 엘리스(Rachael Ellis)는 “이번 프로젝트는 실시간 위치 추적을 위해 유럽 내 의료 분야에서 RFID를 도입한 사례 중 가장 큰 규모였다”며, “이 시스템은 유연하고 사용이 용이해 직원들의 빠른 적응이 가능했기 때문에 다른 트러스트 지점에서도 RFID를 배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장 좋은 점은 환자 치료의 확실한 개선이다. 필요 상황에 맞게 항상 적절한 장비가 준비된다면 궁극적으로 환자의 입원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