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신원 사기는 이름, 주소, 전화, 생년월일, 사회보장번호 등 도난되거나 조작된 속성을 결합해 완전히 새로운 가상의 신원을 조립해 금융기관, 핀테크, 정부기관 및 기타 기업을 속이는 데 활용된다. 딜로이트 금융 서비스 센터는 합성 신원 사기로 인해 2030년까지 미국에서 최소 23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악의적인 행위자들은 합성된 신원을 사용해 대출을 신청하고, 여러 계좌를 개설하며, 신용 점수를 쌓고, 정부 혜택을 훔치며, 사용 가능한 신용 한도를 모두 사용해 돈을 벌기 전까지는 좋은 고객인 것처럼 가장하고 사라진다. 또한 선불카드, 기프트카드, 전통적인 은행 계좌를 통해 다국적 조직 범죄 조직에 의해 ‘돈 노새’로 자금 세탁에 사용되고 있으며, 불법적으로 취득한 자금을 추적이 거의 불가능하게 이동시킨다.

디지털 ID 확인, 제재 심사, 사기 예방을 위한 AI 제공 업체인 소큐어(Socure)는 2023년 12월 21일 현재까지 미국에서 20만 4536개의 합성된 신원을 제거했다고 발표했다.

소큐어는 거의 40개에 달하는 업계에서 합성 신원을 제거했지만, 압도적인 다수가 긱 이코노미, 중소 은행, 통신, 암호화폐, 챌린저 뱅크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소큐어의 합성 사기 솔루션인 ‘시그마 신세틱(Sigma Synthetic) V4’는 고급 머신러닝과 다양한 제3자 및 네트워크 피드백 데이터를 사용해 이상 현상을 찾아내고 합성 신원 사기와 관련된 정교한 행동 패턴을 연결한다. 이를 통해 범죄자가 금융 생태계 내에서 악의적으로 행동하기 전에 탐지할 수 있다.

최신 모델은 재산 기록, 운전 면허증, 교육 데이터 등 다양한 생활 증명 데이터 소스를 활용해 정확성을 강화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