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이 다양한 외부 과제에 직면하고 있는 시대이다. 디지털 금융 기업 블랙라인(BlackLine)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CFO 중 거의 40%가 조직의 재무 데이터의 정확성을 완전히 신뢰하지 않아 전략적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현금 흐름 가시성에 대한 신뢰도가 여전히 낮아 조직이 예상치 못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싱가포르의 1300명 이상의 최고 경영진과 고위 재무 및 회계(F&A)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기업 및 F&A 리더들이 조직을 혼란에 빠뜨리고 더 넓은 범위에서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하는 요인이 밝혀졌다.

비즈니스 및 경제 환경. 전체 응답자의 4분의 3 이상(78%)이 또 다른 글로벌 금융 위기를 우려하고 있다. 응답자들은 또한 사이버 보안 문제(76%)와 파괴적인 새로운 기술(73%)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비즈니스 및 경제적 혼란에 대응

회사가 비즈니스 혼란에 대응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되는지 묻는 질문에 CFO들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재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액세스하고 분석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37%는 자신의 데이터를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다고 인정했다. 수치에 가까운 사람들의 신뢰 수준은 더욱 낮으며, 고위 재무 및 회계 전문가의 50%가 자신이 작업 중인 재무 데이터를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2년 연속으로 전체 응답자의 무려 98%가 자신의 조직이 현금 흐름에 대해 갖고 있는 가시성을 완전히 확신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는 37%가 현금 흐름을 실시간으로 이해하는 것이 예측할 수 없는 시장 변화에 대처하는 회사의 능력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인정한 것과 같다.

대응성을 약화시키는 가시성 문제

현금 흐름 가시성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여 비즈니스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체 응답자의 거의 절반(48%)이 이로 인해 시장 변동에 대응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으며, 비슷한 수(47%)는 부정확하거나 오래된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수동 프로세스와 인적 오류 가능성도 조직의 준비와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낳고 있다. 응답자의 거의 3분의 2(64%)는 일상적인 수동 작업의 엄청난 양으로 인해 적절한 재무 계획 및 분석을 위한 시간이 거의 또는 전혀 남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3분의 2 이상(68%)은 수동 작업으로 인해 조직이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저해할 수 있는 오류에 취약하다고 답했다.

오웬 라이언(Owen Ryan) 블랙라인 공동 CEO는 "CFO 뿐만 아니라 전체 비즈니스 생태계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협력하는 데이터 조직을 신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외부 이벤트를 처리할 때 특히 중요하다. 예측하기 어렵거나 통제하기 어려운 데이터이다. 우리는 지난 5년 동안 금융 데이터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모니터링해 왔으며 신뢰 수준이 향상되기 시작했지만 결론적으로 신뢰는 여전히 필요한 만큼 강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리더가 빠르고 효과적인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신뢰를 제한하는 수동 프로세스

조직의 데이터를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지 이유에 대해 전 세계 응답자의 거의 3분의 1(31%)이 데이터가 너무 다양한 소스에서 제공되므로 모든 데이터가 고려되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고 답했다. 다른 이유로는 월말까지 F&A 팀을 파악하지 못하는 투박한 스프레드시트에 대한 의존(27%)과 사람의 실수가 발생하기 쉬운 수동 데이터 수집을 포함한 오래된 프로세스(25%)가 포함된다.

최고 경영진과 F&A 리더들은 수동 작업의 수많은 과제를 인정하면서 현대 비즈니스가 재무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해 AI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대다수의 응답자는 클라우드 컴퓨팅(80%), 생성적 AI( 78%), 새로운 종류의 AI(76%)는 미래의 혼란에 직면하여 비즈니스 탄력성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이다.

라이언은 "재무 데이터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비효율적인 수동 프로세스가 문제라는 것이 반복적으로 발견된다. 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형태의 AI를 포함하여 기술 솔루션에 투자해 왔지만 너무 많은 것이 문제라는 것은 분명한다. 재무 및 회계 업무의 상당 부분을 여전히 수동 프로세스에 의존하고 있다. 기업은 재무 결산, 통합, 송장 대 현금 처리, 회사 간 처리 등 번거로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현대적인 차세대 솔루션을 수용하고 이를 제공해야 한다. 재무 데이터에 대한 완벽한 가시성과 통제력은 미래의 지형을 탐색하고 미래의 성공을 위한 탄력성을 구축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자산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