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급수적인 기술 발전과 지속적인 시장 변화의 시대에 IT 분야의 재무와 공급 업체 관리의 역할도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다.

IT 연구 및 자문 회사인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Info-Tech Research Group)은 이 같은 환경에서 IT 리더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재무 및 공급 업체 관리를 위한 기하급수적(Exponential) IT’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기하급수적 IT는 조직의 성장, 혁신, 경쟁 우위를 위한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 (자료 제공=인포테크 리서치 그룹)
기하급수적 IT는 조직의 성장, 혁신, 경쟁 우위를 위한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 (자료 제공=인포테크 리서치 그룹)

오늘날 IT 재무 관리(ITFM)는 IT 지출 예측, 승인, 추적으로 구성된다. 기하급수적 IT에서는 이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인포테크는 기하급수적 IT가 어떻게 ITFM을 기본적인 예산 책정과 지출 추적에서 역동적이고 가치 중심적인 활동으로 발전시키는 지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전환을 통해 CIO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AI를 활용해 운영 유지 관리에서 혁신과 성장으로 리소스를 재할당하고 전략적인 기술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공급 업체 관리 이니셔티브는 IT 전략뿐만 아니라 기업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AI의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공급 업체 관계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IT 재무와 공급 업체 관리의 진화는 단순히 지출이나 계약 관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는 가치를 극대화하고 혁신을 향한 전략적 변화를 나타낸다. 기하급수적 IT 프레임워크에 따라 IT 대한 접근 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보고서는 IT 리더가 기하급수적인 변화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조치를 제안한다.

첫째, ‘KTLO(Keep the Lights On)’ 활동에서 특히 생성AI와 기타 지원 기술을 통해 더 민첩하게 가치 창출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재할당함으로써 IT 혁신 예산을 늘려야 한다.

둘째, IT의 역할은 가상 조직 기능 공급 업체의 다양한 포트폴리오 관리까지로 확장돼야 한다.

셋째, IT는 서비스 목표를 유지 관리할 뿐 아니라 조직 목표 달성에 대한 더 넓은 책임을 져야 한다. 이를 통해 IT 목표를 전반적인 비즈니스 목표와 더욱 밀접하게 조정해야 한다.

인포테크는 IT 재무 및 공급 업체 관리에 대한 전략적이고 사전 예방적인 접근 방식을 강조하며, IT 리더들이 가치 중심적이고 민첩하며 예측 가능한 전략을 수립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부서가 단순히 기술과 계약을 관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조직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할 수 있다.

기하급수적 IT의 원칙을 수용하면 IT 부서는 전통적인 운영 역할에서 조직의 성장, 혁신, 경쟁 우위를 위한 핵심 촉매제로 전환될 수 있다.

 

[알림] GTT KOREA의 동영상 마케팅 플랫폼 GTT SHOW는 오는 12월 14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까지 “기업의 데이터 중심 성과향상과 의사결정 효율 높이는 '전사 기업성과관리' 전략”을 주제로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한다. 기업의 다양한 성과 지표의 측정과 분석, 경영계획, 이동계획, 차이 및 변수 별 분석 등 경영 의사결정을 돕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업성과관리(CPM) 솔루션 및 ERP와 함께 운용했을 때의 장점과 실제 도입 사례를 통해 전사 CPM과 경영계획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전략과 활용법이 소개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