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이 빠른 속도로 계속되면서 많은 조직에서는 자동화를 통해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해 IoT 기술을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러한 진전은 사이버 보안 공격에도 노출된다. IoT 기기는 현대의 커넥티드 환경에 필수적이지만 사이버 위협에 대한 취약한 진입점 역할을 함으로써 온라인 악성 활동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노키아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IoT 장치는 고정 광대역 네트워크 감염의 8%를 차지하지만 전체 공격 트래픽의 88%, 매일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DDoS 사고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IoT 장치와 이를 관리하는 사람들은 보안에 대한 명확한 책임이 없는 광범위한 공급, 관리 및 통신 파트너로 구성돼 있어 불투명하다. 또한 기존의 경계 보안 접근 방식은 IoT 관련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적절하지 않다. IoT 장치가 핵심 시스템에 직접 액세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악의적인 행위자는 손상된 장치를 악용해 조직 네트워크에 쉽게 침입할 수 있다.

이에 신원 관리, 사기 방지 및 데이터 서비스 제공 업체인 소모스(Somos)는 IoT ID 관리 서비스인 소모스ID(SomosID)를 발표했다.
소모스ID는 IoT 자산에 탁월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IoT 자산 레지스트리 관리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IoT 자산의 활동과 관리에 대한 가시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투명성과 책임성을 통해 IoT 생태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소모스ID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자료 청구서와 관련 인증 및 취약성을 포함해 IoT 자산의 ID와 기술적 속성을 추적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업데이트, 새로운 취약성 경고, 중단, 재활성화, 소유권 이전 및 수명 종료와 같은 모든 수명주기 이벤트를 통해 유지되므로 IoT 자산의 현재 상태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 자동차 IoT, 급격한 변화 속 빠른 성장
- IoT 센서 시장, 연평균 34% 성장해 2029년 701억 달러 전망
- [기고] 디지털 시대, 신뢰의 핵심 ‘데이터 검증’
- AI 시대의 효과적인 거버넌스와 위험관리 전략
- [기고] 기업과 조직을 위한 '데이터 활용 능력' 9대 트렌드
- IoT, 2026년 700억개 연결…"장치·네트워크·클라우드" 보안 주의
- [기고] 데이터 설계자가 되는 방법
- 기업 자산 관리 효율성 높이는 유틸리티 자산 관리 최적화 10대 전략
- 클라우드 기반 비밀자산 관리 통합 솔루션, 시각화·자동화로 효율↑
- 디지털 세대를 위한 자산 관리법
- 강력하고 경제적인 실시간 자산관리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
- [기고] 전략적 의사결정의 다크호스 ‘다크 데이터’
- ‘기본만 지켜도’ 중요 보안 공격 85% 예방 가능
- 위성 IoT 연결해 원격에서 숲 모니터링 ‘산불예방’
- [기고]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IAM 트렌드 5가지
- 계약 전에 잠깐, ‘사기 위험 먼저 확인’
- 헥사곤, 창원 소재 이노베이션 센터 개관
- 옵스나우-레노버, IoT 어플라이언스 제공 ‘협력’
- ‘DDoS 공격 70% 급증’...군사적 긴장∙AI 기반 봇 위험 증가
- MSP용 통합 액세스 권한 관리 플랫폼
- 비밀번호 없이 ERP 시스템 인증 ‘보안 강화, 프로세스 단순화’
- 2023년 하반기 디도스 공격 700만 건 ‘핵티비즘 10배 증가’
- 수익은 올리고 보안은 강화하는 ‘ID 관리 솔루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