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및 기타 신기술에 힘입어 전례 없는 기술 혁신의 급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IT 환경은 급진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전략, 위험 및 거버넌스 측면에서 엄청난 기회와 더불어 중요한 과제도 만들고 있다.

IT 연구 및 자문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Info-Tech Research Group)은  새로운 환경과 IT 리더가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AI 시대의 효과적인 거버넌스 및 위험관리를 위한 지수형 IT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의 ‘거버넌스 및 위험관리 지수형 IT 연구 보고서’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의 ‘거버넌스 및 위험관리 지수형 IT 연구 보고서’

이 보고서는 IT 리더가 IT를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에 포함시키고, 비즈니스 성과를 공동 소유하고, 인수합병을 포함한 유기적 및 무기적 수단을 통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조직이 지수 IT 시대에 효과적인 거버넌스 및 위험 관리를 구축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한다

아눕하브 샤르마(Anubhav Sharma)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 연구 이사는 " AI 및 기타 신흥 기술이 가져온 전례 없는 기술 혁신과 급속한 발전 덕분에 정보 기술 환경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발전은 조직에 대한 관점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며, 데이터와 기술이 경쟁 우위를 주도하는 중심이 되고 ESG 원칙을 내재하는 데 더 중점을 두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기술 기반의 기업 전략, 통합된 하이브리드 모델 전환 필요

보고서는 조직 내에서 IT 역할의 중추적인 변화를 강조하고 전통적인 IT 전략에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 전략으로의 전환을 옹호한다. 이러한 변화에는 중앙 집중식 IT 운영에서 더욱 통합된 하이브리드 모델로의 전환이 수반되며, 이에 따라 기술 리더는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데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성과는 점점 더 비즈니스 성장 목표에 대한 기여도를 기준으로 평가될 것이다.

또한 인포테크는 기술 운영 내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원칙의 통합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정보 및 기술 거버넌스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이를 보다 광범위한 조직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와 원활하게 조정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샤르마는 "전체 조직 프레임워크 내에 정보 및 기술 거버넌스를 포함시키는 것 외에도 통합된 기업 위험 관리 모델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라며, "이러한 유형의 접근 방식은 위험을 선제하고, 적절한 대응을 공식화하며, 신흥 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알려지지 않은 위험을 해결하고 대응할 수 있을 만큼 민첩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역동적인 환경에서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다. 조직이 선제적으로 앞서 나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인지, 아니면 뒤쳐져 잠재적으로 비참한 결과를 초래할 위험을 감수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기하급수적인 기술 발전을 수용하는 것이 단순히 기술 변화에 적응하는 것 이상을 포함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IT가 조직 내에서 어떻게 기여하고 이끌어가는지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IT 리더는 기업 전략에 더욱 긴밀하게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급속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제와 기회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제에는 IT가 단순한 지원 기능이 아니라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의 중심 동인이 되는 재정의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새로운 IT 시대의 전략적 프레임워크

보고서는 새로운 IT 시대를 탐색하기 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프레임워크는 IT 리더가 팀이 기술 발전에 보조를 맞출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선도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4가지 주요 조치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끌려 가지 말고 밀어붙여 조직의 공동 결과를 만든다

IT 서비스는 더욱 상품화되고 아웃소싱되거나 아웃태스킹될 것이다. IT 리더는 애플리케이션 제공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데 훨씬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 조직의 결과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② 신기술 거버넌스로 주도

단기적으로 IT는 조직 전체에서 신기술의 책임 있는 사용을 관리하기 위해 조직과 협의하여 리더십 역할을 맡아야 한다. 장기적으로 거버넌스는 새로운 작업 방식에 적응해야 한다.

③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을 유틸리티로 전환해 가치 있는 작업 수행

IT는 IT 자산 관리에서 가치 및 위험 관리로 초점을 전환하여 데이터, 보안, 위험 및 공급업체 관리 방식을 성숙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④ IT 및 기업 위험 관리를 모든 업무에 통합

IT는 기술 위험이 기업 위험 관리와 통합되고 알려진 위험과 알려지지 않은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본질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고서는 기하급수적인 기술 발전을 수용하여 조직 내에서 IT의 역할을 재편하는 것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보고서는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구현해 IT 부서는 비즈니스 혁신과 성장의 중추적인 동인이 될 수 있고, 기업 목표에 보다 긴밀하게 부합하며, 과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고 제시한다. 이러한 변화는 점점 더 기술 중심이 되는 세상에서 IT를 조직의 성공을 달성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핵심 기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