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최적화 솔루션 제공 기업 소나(Sonar)가 자사의 오픈소스 정적 코드 분석 플랫폼 '소나큐브(SonarQube)'와 '소나클라우드(SonarCloud)'에서 생성AI가 만든 코드의 품질을 향상하는 두 가지 새로운 기능 ‘AI 코드 품질 보증’과 ‘AI 코드 수정’을 추가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소나가 자사의 코드 분석 플랫폼에 AI 코드 품질 보증 및 수정 기능을 추가했다.
소나가 자사의 코드 분석 플랫폼에 AI 코드 품질 보증 및 수정 기능을 추가했다.

AI 코드 품질 보증은 AI 도구를 이용해 생성된 코드가 높은 품질과 보안 기준을 충족하도록 ▲프로젝트 태깅 ▲품질 게이트 시행 ▲AI 코드 품질 보증 승인 과정을 거치며, AI 코드 수정을 통해 소나의 코드 분석 엔진이 감지한 문제를 개발자가 워크플로 내에서 단 한 번의 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다.

개발자는 AI가 생성한 코드를 포함하는 프로젝트를 태그하고 이 기능의 워크플로를 통해 종합적인 분석을 시작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태그되면 AI가 생성한 코드에 최적화된 품질 게이트를 거쳐 품질 및 보안 기준을 충족하는 코드만이 프로덕션에 승인된다. 품질 게이트를 통과한 프로젝트는 엄격한 AI 준비 분석을 거쳤음을 나타내는 배지를 받는다.

AI 코드 수정 기능 예시 화면
AI 코드 수정 기능 예시 화면

한편, AI 코드 수정 기능은 개발자에게 소나의 오픈소스 정적 코드 분석 플랫폼 ‘소나큐브(SonarQube)’ 및 ‘소나클라우드(SonarCloud)’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즉각적인 코드 수정 ▲LLM 기반 코드 맥락 이해 ▲IDE 내 통합 워크플로 및 다중 언어 지원 등을 지원한다.

자동으로 즉각적인 코드 수정을 제안해 수동 디버깅을 최소화하고, LLM을 활용해 코드 맥락을 이해하고 관련된 수정을 제공한다. 또한 소나린트 연결 모드를 통해 IDE 내에 문제를 직접 수정할 수 있으며, Java, JS/TS, C#, Python, C/C++ 등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두 기능 모두 소나큐브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나클라우드에서는 10월 말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소나의 타리크 샤우캣(Tariq Shaukat) CEO는 “AI 생성 코드는 개발자가 검토해야 하지만, 이를 수행하는 책임이 점점 희석되고 있으며 그 결과, 검토 단계가 자주 생략된다,”라며 “AI Code Assurance를 통해 우리는 조직이 AI가 작성한 코드가 개발자에게 기대되는 높은 수준의 품질 및 보안 검토를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