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의료가 빠르게 진화하는 가운데, 많은 의료기관들이 데이터 보안, 디지털 통합, 환자 참여 등의 문제로 인해 이러한 서비스를 확장하는 문제에 맞닥뜨렸다.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은 최근 발표한 ‘원격 의료 및 환자 자가 관리 준비도 평가’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원격 의료 도입을 저해하고 환자 치료 성과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장애 요인들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이 디지털 역량을 평가하고 개선하며, 환자 자가 관리를 개선하고, 의료 서비스 제공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인포테크의 연구 결과는 환자 참여와 자가 관리를 증진하기 위해 기술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다. 환자들이 첨단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의무 기록에 원활하고 접근하고, 진료 예약을 하며, 처방전 재발급을 요청하고, 의료진과 직접 소통함으로써 자신의 건강 관리에 능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원격 진료의 도입으로 특히 거동이 불편하거나 외딴 지역에 거주하는 환자들이 집에서 편안하게 의료진과 연결될 수 있다. 인포테크는 이러한 기술 중심 의료 모델로의 전환이 접근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의료 서비스의 형평성을 증진하여 환자 만족도 향상과 더 나은 건강 성과로 이어진다고 조언한다.
인포테크는 의료 IT 리더들이 디지털 및 원격 의료 형평성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현대화 전략에서 우선시해야 할 5가지 핵심 축을 설명한다.
① 옹호 및 인식 제고
디지털 건강 접근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서비스 소외 지역에 저비용 광대역 서비스를 확대하고 원격 의료 보험 적용 정책을 지원하는 등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모든 이들이 서비스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② 접근성 및 경제성
저렴한 인터넷 접속은 디지털 의료의 기본 요소이다. 보조금이 지원되는 광대역, 공공장소의 와이파이, 모바일 핫스팟과 같은 솔루션들은 연결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소외 지역이 원격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③ 디지털 기술 교육
디지털 리터러시는 환자들이 원격 의료에 자신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온라인 안전, 원격 의료 이해력, 개인 건강 정보 관리에 대한 교육은 환자들이 디지털 건강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기술 지원 및 도움
기술 지원을 통해 환자들이 원격 의료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다. 기술 지원 핫라인, 대면 안내자, 지역 사회 기술 행사와 같은 자원들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포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 기술 및 기기
전자 기기의 가용성은 디지털 격차 해소에 필수적이다. 할인된 노트북이나 재생 기기, 공공 컴퓨터 센터, 이동식 컴퓨터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모든 개인이 디지털 의료에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디지털 의료 현대화를 위해 위의 5대 핵심 축을 구현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사전 예방적 건강 관리를 지원하며, 다양한 지역 사회에서 더 나은 성과를 이끌어내는 더 포용적이고 환자 중심적인 디지털 건강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의 수석 연구 책임자인 닐 로젠블랫(Neal Rosenblatt)은 “인구 집단 건강 관리는 의료 서비스, 사회적 결정 요인, 개인의 행동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해 인구 집단의 건강 성과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정의하면서 “건강 관리의 핵심 요소는 환자 참여와 자가 관리이다. 가치 기반 의료에서 환자 참여는 건강 성과 개선, 비용 절감, 환자 경험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이는 예방부터 치료, 회복에 이르기까지 환자가 자신의 의료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이미지 인식’ 보안·의료·자율주행차에서 활용도 급상승
- 빅데이터·AI·클라우드 발전에 힘입어 ‘고성능 데이터 분석’ 수요 껑충
- 사이버 공격 증가에도 의료 분야 보안 조치 감소
- 기업 AI 활용 가치 높이는 6대 전략
- 고객을 사로잡는 ‘AI 기반 개인화 성공 5대 전략’
- 보안 강화·AI와 머신러닝 증가로 ‘민감 데이터 발견 시장’ 급부상
- 'AI·자동화' 통합된 클라우드 기반 '전자건강기록 EHR', 병원 운영 효율↑
- 질병 진단 돕는 ML 기반 AI 시스템…의료 서비스 개선
- 맞춤형·원격 진료 확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성숙
- ML 모델 운용 최적화 ‘모델옵스’ 상승의 날갯짓
- '의료 AI', 개인형 맞춤형 치료·의료 데이터 복잡성 증가로 큰 폭 성장
- 델-마이크로소프트, 멀티 클라우드 ‘AI 성능 개선·보안 강화’ 서비스 대거 출시
- AI 임상 모니터링으로 홈 케어 환자 사망률 52% 감소
- 의료 기술계 '출시 지연·규제 준수 위험' 증가...콘텐츠·청구관리 자동화 시급
- IT 혁신과 도전의 시대, 기업이 해결해야 할 5대 과제
- 아하앤컴퍼니, 카카오헬스케어에 의료 AI 학습용 의료 데이터셋 공급
- 임상 AI 파운데이션 모델...최소 학습으로 광범위 중증 질환 식별
- ‘프로세스 간소화·투자가치 높이는 기업용 SW 선정 성공전략’
- 비즈니스 성과 달성하는 ‘데이터 인사이트 기반 IT 전략’
- ‘의료 산업 SBOM 취약점 관리 솔루션’...‘규정 준수 자동화·보안·수명 주기 관리’ 강화
- 나라지식정보, '디지털 포용' 국제 IT 표준 주도
- 의료 IT의 ‘AI 활용·규제 준수·현대화’ 해결하는 6가지 전략
- 지능형 전인 케어 플랫폼, 치료사의 업무 방식을 바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