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7(Signaling System No. 7)은 통신 네트워크 프로토콜로, 전화와 SMS 같은 서비스를 위해 네트워크 간 신호를 전달한다. 현대 메시징 인프라의 중추적인 SS7 플랫폼은 고품질 라우팅, 원활한 프로토콜 변환,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는 신뢰성과 효율성을 갖춘 메시징 성능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다.

중단없는 SMS 메시지 전송과 가입자 정보 검색 작업 HLR(HLR Query) 조회와 같은 중요한 작업을 관리하는 능력은 메시징 제공업체의 경쟁력이자 전 세계적인 연결성을 보장한다.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통신을 필요로 하는 시장에서 발전 적응성과 확장성을 갖춘 솔루션의 선택이 중요하다.

SS7 프로토콜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안정적인 네트워크 인프라와 높은 가용성이 필수적이다. 충분한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해야 하며, 패킷 손실과 연결 장애를 최소화하기 위해 네트워크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최신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또한, 프로토콜 보안 강화를 위해 방화벽과 암호화 같은 추가적인 보호 장치가 필요하며, SS7 시그널링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비정상적인 활동을 탐지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 요구된다. 

메시징 및 디지털 마케팅 글로벌 기업 호라이즌(HORISEN)이 자사 SS7 플랫폼 ‘호라이즌(HORISEN) SS7’을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메시징 운영을 개선하고 오늘날 글로벌 시장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다음과 같은 기능 제공한다.

실행가능한 통찰력 제공하는 고급 모니터링

성능 모니터링은 메시징 인프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유지에 필수다. 이 플랫폼은 SS7 트래픽, 성능 지표, 스푸핑 시도와 같은 보안 경고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그래파나(Grafana)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이 고급 모니터링 기능은 메시징 인프라의 인사이트를 제공해 정보 기반 의사결정과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속한 고객지원 프로세스

고객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24/7 전담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빠른 설정 프로세스와 유연한 관리 옵션으로 국제 신호 포인트 코드(ISPC) 없이 손쉽게 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SS7 인프라를 빠르게 배포하고 관리해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호라이즌(HORISEN)의 SS7 플랫폼 ‘호라이즌(HORISEN) SS7’
호라이즌(HORISEN)의 SS7 플랫폼 ‘호라이즌(HORISEN) SS7’

이 외에도 고품질 SS7 인프라, 빠른 프로토콜 변환, 유연한 라우팅 옵션 등 주요 기능이 있다.

도입 효과

SaaS형 옵션 ‘호스티드 SS7 솔루션(Hosted SS7 Solution)’은 기업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유지할 필요 없이 SS7을 활용해 SMS 트래픽을 전송할 수 있다. 자체 SS7 인프라를 구축하는 경우, ‘데디케이티드 SS7 플랫폼(Dedicated SS7 Platform)’이 경제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존의 SMSC 게이트웨이를 SMPP(Simple Message Peer-to-Peer) 프로토콜을 통해 호라이즌 SS7 플랫폼에 연결할 수 있다. SIGTRAN 프로토콜을 통해 선호하는 신호 전달 캐리어, MNO(Mobile Network Operator), 또는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와의 연결도 설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특정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춘 설정을 간소화해 통신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호라이즌 SCCP(Signaling Connection Control Part) 신호 서비스’로 전 세계 SS7 신호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통해 MNO 또는 MVNO와의 원활한 연결이 가능하다. SIGTRAN 표준을 활용한 SMS 트래픽을 전송해 운영을 단순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여러 신호 전달 캐리어에 대한 고가의 월간 약정이나 추가 하드웨어 및 SS7 ISPC 라이선스가 필요없다.

다양한 산업에 필요한 SS7 플랫폼

메시징 인프라가 강화된 SS7 플랫폼은 고성능과 안정성을 요구하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통신 산업은 SMS, 음성통화, 글로벌 로밍 등 신뢰성 높은 서비스의 제공, 금융 산업에서는 모바일 뱅킹, OTP 전송, 거래 알림과 같은 보안 메시징 서비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원격의료, 환자 알림, 긴급 메시지 전달에 안정적인 메시징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물류 및 운송 산업은 IoT 기반 실시간 추적과 알림 지원, 공공 서비스에서는 국가 비상 경보 시스템 및 긴급 알림 전송에 안정성이 중요하며, 에너지 및 유틸리티 산업에서도 스마트 그리드와 원격 모니터링 데이터 전송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처럼 다양한 산업군에서 강화된 SS7 메시징 인프라는 효율적이고 신뢰성 높은 통신 서비스 제공의 핵심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