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는 ‘2021년 국내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국내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yper Converged Infra, HCI) 시스템 시장이 향후 5년간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5년 2천729억원 규모에 이른다고 전망했다.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는 기존 데이터 센터의 모든 구성 요소, 즉 스토리지, 컴퓨팅, 네트워킹 및 관리를 통합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통합 시스템이다.

HCI 시스템은 가상화된 IT리소스를 통해 신속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현이 가능하고,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갑자기 증가한 기업의 VDI수요를 지원한다. 한국IDC는 HCI 시스템이 계속해서 향후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시스템은 비용 효율적이고 관리가 용이하며 빠르게 구축할 수 있어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는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는 추세다. 기업들은 예측할 수 없는 환경 변화와 고객 요구에 대응하고 비즈니스의 연속성 및 미래를 대비하는 성공적인 디지털 혁신을 절감하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기반으로 하이퍼 컨버지드 시스템 도입을 최우선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하이퍼 컨버지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할 때는 기업의 상황에 맞는 최적화 전략이 필요하다.

전자신문인터넷과 GTT Korea는 오는 9월 1일 “2022 Smart Hyper Converged Computing” 무료 온라인 콘퍼런스 개최를 개최한다. 이번 온라인 콘퍼런스에서는 HCI 분야 글로벌 리더들의 고가용성·경제성·경쟁력을 갖춘 스마트 하이퍼 컨버지드 컴퓨팅 전략과 각 기업에 맞는 활용 및 최적화 전략을 공유해 기업의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HCI 산업을 이끌고 있는 메가존클라우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에퀴닉스, 컴볼트, 베리타스, IBM, AWS 등이 HCI 솔루션의 현황과 아울러 기업에 맞는 최적의 활용법을 제시한다.

키노트 첫 번째 세션에서는 메가존클라우드 손춘호 연구소장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하이퍼 컨버지드 컴퓨팅’을 주제로 쿠버네티스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으로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하이퍼 컨버지드 컴퓨팅을 위한 구축, 운영, 보안 및 비용을 고려한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키노트 두 번째 세션에서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김기수 컨설턴트가 ‘SDDC 기반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구현 방안’을 성공적인 SDDC 환경 구현을 위한 설계 단계부터 구축, 운영까지 다양한 경험을 지닌 파트너와의 협업 등 SDDC 구현 전략과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오전 첫 번째 세션에서는 에퀴닉스코리아의 박경훈 이사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유연하게 지원하는 Baremetal-as-a-Service’를 주제로 구독형 베어메탈 서비스인 Equinix Metal 이 어떻게 퍼블릭 클라우드와 코로케이션(온프레미스 혹은 프라이빗클라우드) 모두의 장점을 제공하는지, 그리고 이 장점이 채택된 적용 사례를 설명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컴볼트의 김홍모 이사가 ‘HCI 기반의 컴볼트 백업어플라이언스 소개 및 활용 방안’을 주제로 HCI 기술을 바탕으로 설계된 컴볼트 백업어플라이언스의 아키텍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다양한 구성 활용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베리타스코리아의 신창희 상무가 ‘HCI 환경의 최적의 서비스 고가용성 방안’을 주제로 HCI 환경에서 중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장애 발생 시 빠르게 감지하고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고가용성 솔루션과 활용방안을 소개한다.

네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IBM의 이보란 차장이 ‘OpenShift 전용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IBM Spectrum Fusion HCI 소개’를 주제로 VM 계층에 의존하지 않는 최적화된 Enterprise-Ready 쿠버네티스 환경, 미션 크리티컬 컨테이너에 필수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IBM 스토리지 플랫폼, 전체 솔루션을 손쉽게 관리하는 단일 대시보드를 갖춘 IBM의 컨테이너 환경 전용 HCI 플랫폼을 소개한다. 또한 에지, 데이터 센터부터 클라우드의 글로벌 데이터 센터까지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다섯 번째 세션에서는 AWS 최우형 Principal Solutions Architect가 ‘AWS Cloud를 고객의 데이터센터에 구현하다, AWS Outpost’를 주제로 AWS의 Outpost를 통해 고객 데이터센터/온프렘에서 구현하는 AWS Cloud 디자인과 기업 온프렘 환경에서 펼쳐질 혁신적인 클라우드의 미래를 소개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 (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216)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