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공기 질은 단순한 ‘미세먼지 좋음’ 표시 보다는 내가 사는 집, 내가 근무하는 사무실, 내가 타는 차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영향을 받는다. 즉 일상생활에서의 공기의 질이 중요하다.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대표 롤랜드 크루거)이 자체 제작한 공기 질 측정 배낭을 통해 가정에서 요리를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의 일상 속에서 실시간으로 동선에 따른 공기 질을 측정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선정된 가수 션, 유튜버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무빙워터, 캠핑 라이프를 즐기는 워킹맘 유튜버 마리라이프등 총 6명의 참여자들은 다이슨과 전 세계 도시의 대기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 활동에 함께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공기 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대기 오염원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외에도 호주, 홍콩, 인도네시아, 인도에서 동시 진행되었다. 국내 프로젝트 결과에 따르면 모든 참여자의 평균 초미세먼지(PM2.5)의 수치가 세계보건기구(WHO)의 일평균 안전권고기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슨의 공기 질 측정 배낭은 다이슨 공기청정기에 사용된 기술이 적용되어 설계된 휴대용 공기 질 측정 기기로, 배낭을 착용한 참가자들이 이동하는 동선의 실내외 공기 질 데이터를 수집한다. 배낭 내부에 탑재되어 있는 온보드 센서와 배터리 팩, GPS기능을 통해 배낭은 초미세먼지(PM2.5)와 미세먼지(PM10), 휘발성유기화합물(VOC), 이산화질소(NO2), 이산화탄소(CO2) 수치를 측정한다.

각 참여자들은 새롭게 자체 제작된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 질의 변화 추이를 확인했으며 각 오염원에 대한 상세 내용도 살펴보았다. 또한, 참여자들은 특정 위치에서의 각 오염원별 수치가 어떠한 양상을 보였는지, 공기 질 평균은 어떠했는지 등을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주일 간의 요일 별, 시간대 별 데이터를 확인했다.
각 참여자들의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에 기록된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내 모든 참여자들의 평균 초미세먼지(PM2.5) 수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일평균 안전 권고 기준으로 제시하는 15㎍/㎥와 비교했을 때, 최대 1.3배 높게 측정되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참여자인 가수 션이 마라톤 대회에 참여한 일자에 착용한 배낭에서 수집된 이산화질소(NO2) 수치의 상당 부분이 세계보건기구(WHO) 일평균 안전 권고 기준인 13ppb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참여자가 마라톤 대회에 참여한 당일 다이슨 공기 질 측정 센서에서 측정된 이산화질소(NO2) 수치는 최고25ppb이상으로 상승하여, 공기 질 수치는 ‘매우 나쁨’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마라톤 대회가 실외에서 진행되는 만큼, 차량에서 배출되는 엔진 연소가 이산화질소(NO2) 수치 상승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유튜버 무빙워터는 “집과 차에서 환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환기를 하니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에서 공기 질이 단 1분 내외로 빠르게 좋아지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했고, 이번 프로젝트에서 확인한 결과를 통해 공기 질에 더 경각심을 갖고 신경 쓰게 되었다.”고 전했다.
다이슨 공기 질 측정 프로젝트를 총괄한 다이슨 에어 사이언스 부문 선임 매니저 프레드릭 니콜라스(Frederic Nicholas)는 “대기 오염은 전 세계적인 문제이다.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지난 몇 년 간 연구와 경험을 통해 축적한 공기 기술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지능적인 센서를 개발했다.”라며 “공기 감지 기술을 활용해 다이슨은 공기 질 측정 배낭 내부 센서 기능을 개선하고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배낭의 성능을 더욱 발전시켰다. 다이슨 공기 질 측정 배낭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고, 사용자들의 대기 오염원 노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 SK텔레콤, 사회문제 관련 스타트업 지원…'ESG 코리아 2023' 공개 모집
- 동그라미재단, 인류 난제 해결 기술 연구에 3년간 37억여원 지원
- 디지털 실버 케어 서비스로 고령 인구 건강 관리 돕는다
- 캠핑족 필수품 ‘휴대용 발전기’…간편한 태양열 충전·정전 비상 시에도 유용
- 블록체인 기반 '전기차 배터리 잔존 수명 인증' 서비스 나온다
- 사계절 캠핑의 동반자, 온열 캠핑의자
- 내구성·휴대성·간편성·수면 경험 향상된 '캠핑족 필수 침대'
- ‘다기능 랜턴’ 모기퇴치·조명·배터리 충전 가능해 “캠핑족에 인기”
- 갖고 싶은 캠핑용 프리미엄 커피 그라인더 ‘크랙’
- 캠핑족 필수품 ‘안전한 친환경 무연 휴대용 화덕’
- 캠핑·정전·야외 상황별 휴대용 발전기 선택법
- 캠핑족 로망 '신세대 캠핑카', 전력·편안함·여행 몰입감 충만!
- 캠핑족 필수품, 33g 초소형 에어펌프 '플렉스테일 제로 펌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