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Wi-Fi) 모듈은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전송 제어 및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과 통합된 칩(SoC)의 독립적인 시스템이다. 와이파이 모듈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에어컨, 온수기, TV, 세탁기 등 스마트 가전과 같은 다양한 전자기기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모듈이다. 와이파이 모듈은 과학, 산업, 상업 및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채택과 통신, 주거 및 상업 부문의 증가로 와이파이 모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 조사 기관 AMR(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2024년에 541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부분의 산업은 하드웨어 스토리지 및 물리적 인프라에 필요한 다양한 투자와 비용을 줄이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전환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실행 가능성, 확장성, 신속성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저장 및 검색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요소는 데이터 전송 또는 클라우드 저장 과정에서 와이파이 모듈이 필수이므로 시장을 촉진한다.

도시화의 가속화, 세계 인구의 증가 및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인터넷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와이파이 모듈 시장 성장에 유리한 기회가 생겼다. 예를 들어 스마트 가전은 세탁기, TV, 스마트폰, 에어컨,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조리레인지 등 일상 생활에 활용되는 다양한 기기를 가능하게 하는 최근 몇 년 동안 목격되고 있는 주요 트렌드이다. 이는 와이파이 모듈 연결로 가능하다.

사물 인터넷(IoT)과 같은 기술 발전의 증가로 스마트 전자 장치가 인터넷에 연결되고 와이파이 모듈을 통해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하지만 와이파이 기술로 연결된 스마트 기기는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해 보안이 취약하고 해킹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와이파이 모듈 시장의 성장을 제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글로벌 와이파이 모듈 시장은 유형, 애플리케이션 및 지역을 기준으로 분류된다. 종류별로는 라우터 방식의 와이파이 모듈과 내장형 와아피이 모듈로 구분된다. 또한 스마트 그리드 및 스마트 기기, 핸드헬드 모바일 장치, 의료 및 산업 테스트 장비 및 라우터와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나뉜다.

글로벌 와이파이 모듈의 주요 기업들은 무라타 매뉴팩처링(Murata Manufacturing) 태요 유덴(Taiyo Yuden), 애저 웨이브 테크놀로지(Azure Wave Technologies), 실리콘 래보러토리(Silicon Laboratories), 레이어드(Laird), 브로드링크(Broadlink), 어드밴테크(Advantech), 샹하이MXCHIP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Shanghai MXCHIP Information Technology), 실렉스 테크놀로지(Silex Technology),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Microchip Technology)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