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Deloitte)는 은행 및 자본 시장, 보험, 부동산 및 투자 관리 부문 전반에 걸친 새로운 트렌드를 요약한 ‘2023년 금융 서비스 산업 예측’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데이터와 신기술, 제품과 서비스, 기후 변화가 금융 서비스의 미래와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루고 있다.
금융 서비스 산업이 주목해야할 분야
향후 10년 동안 금융 서비스 산업이 주목해야 할 분야에 대해서 딜로이트는 다음과 같이 예측했다.
① 생산성 향상시키는 생성AI
조직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하고 있는 생성 AI는 투자 은행 산업과 금융 서비스 업계 전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딜로이트는 상위 14개 글로벌 투자 은행이 생성 AI(GAI)를 활용하여 프론트 오피스 생산성을 평균 25% 향상, 2020~2022년 평균 1,130만 달러에서 2026년에는 프론트 오피스 직원 1인당 300만 달러의 잠재적인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② 탄소 배출 상쇄 자금 수요 급증
전 세계 소비자들이 2030년까지 매년 1150억 달러의 탄소 배출권을 구매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탄소 배출권에 대한 수요의 급증은 기후 변화 완화 프로젝트를 위한 맞춤형, 현지화 및 틈새 옵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거래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다. 은행은 브랜드의 결제 프로세스를 탄소 배출권 시장에 연결하는 백엔드 인프라를 개발하고 지원하는 것은 물론, 탄소 배출권 시장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③ 무인 차량 대비하는 보험사
딜로이트는 자율 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향후 5년 동안 약 38만 명의 장거리 트럭 운전사가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산재 보험사에는 약 30억 달러 상당의 보험료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의 광범위한 채택은 상업용 자동차, 제품 및 전문적 책임, 사이버 보장을 포함한 여러 보험 상품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④ 주거용으로 변하는 사무실 공간
딜로이트는 향후 5년 이내에 사무실에서 주거용으로의 용도 전환이 수익성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미래의 금융서비스 산업
한편 딜로이트는 금융 서비스 산업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트렌드에 대해서도 분석하고 있다.
금융 상담은 이제 특정 부유층만을 위한 것이아니라 만인에게 열려질 것이다. 금융 회사는 로보 어드바이저 플랫폼을 활용하여 전 세계 누구에게나 금융 자문을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딜로이트는 2030년까지 대규모 소매 인구 부문이 보유한 순 금융 자산이 22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더욱더 지능화되는 합성 신원 사기는 더욱 정교한 생체 인식 보안 시스템의 수요를 높일 것이다. 사이버 범죄자가 일부 도난당하거나 조작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신원을 생성하는 사기인 합성 신원 사기는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금융 범죄 중 하나로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딜로이트는 2030년까지 최소 250억 달러의 손실을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은행들은 범인을 제거하기 위해 더욱 발전된 생체 인식 보안 시스템을 개발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방 기금 금리가 하락하더라도 2024년과 2025년에는 미국 은행 업계의 평균 이자 부담 예금 비용이 각각 1.7%와 1.5%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중기적으로 은행 수익성을 저해할 수 있다.
실시간 결제가 2028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수표 기반 B2B 거래 규모가 12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은행과 결제 회사는 기업 간의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국내 및 국경 간 가치 교환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임베디드 금융, 특히 임베디드 보험은 계속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보험사에게는 실행이 쉽지 않을 수 있으며 임베디드 금융이 완전히 자리잡으려면 10년이 걸릴 수 있다.
하드웨어 기술에 대한 자본 투자 및 특허 출원 증가에서 알 수 있듯이 양자 관련 기능에 대한 지출은 향후 몇 년 동안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 서비스 업계의 양자 컴퓨팅 기능에 대한 지출은 2022년 8천만 달러에서 2032년 190억 달러로 233배 증가하여 10년간 72%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모든 산업에서 획득한 대체 데이터 제공 업체의 수익이 2022년에서 2030년 사이에 29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데이터는 위성 이미지, 소셜 미디어 게시물, 지리적 위치 데이터, 신용 카드 거래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같은 데이터로 기존의 구조적 금융 데이터와 완전히 다르다.
지구 온난화를 효과적으로 늦추기 위해 2조 달러의 민간 하드테크 투자가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기후 자금의 대부분은 민간 부문에서 조달될 가능성이 높지만, 금융 서비스 기관들은 자금 조달 격차를 해소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관련기사
- CJ올리브네트웍스, 신한은행의 개인사업자 대상 경영관리 서비스 지원
- AI 기술, ‘2134억원 대’ 규모 금융 사기 차단
- 생성AI로 복잡한 금융 서비스 해결하는 'IBK기업은행'
- AI와 책임, 기회가 위협보다 중요
- 서비스나우, AI 기반 자동화 전략 추진 위해 코그니전트와 파트너십 체결
- 챗GPT 결합한 SEO...엄청 편해졌네!
- 생성AI 공급망 시장은 ‘기회의 땅’, 연평균 162% 성장
-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 기술 급성장, ‘스마트카’는 청신호
- 자율주행 차량이 '완전 자율성'으로 가는 길
- 생성AI, 금융 범죄 수사와 탐지에서 활약!
- 머신러닝 칩, AI·양자 컴퓨팅과 ‘동반 성장’
- 양자 컴퓨팅용 오픈 소스 파이썬 라이브러리
- 디지털 전략 성공하려면 '디지털 포트폴리오 관리'에 주목!
- 임베디드 OEM, 10년 내 엔드 투 엔드 보안 실현할 것
- 도·소매업 가치 올리는 생성AI 활용법
- LLM 성능·활용도 높이는 '양자 영감 알고리듬' 3가지 특허 적용
- 활용도 높아지는 양자 컴퓨터 호스팅
- 교묘해지는 합성 신원 사기, 빈틈 없이 막는 솔루션
- 한국 양자 컴퓨팅 시장 문 두드리는 '큐에라 컴퓨팅'
- AI·머신러닝 날개 달고 '양자 컴퓨팅' 비상
- AI·ML·딥러닝 기반 '정확도 99.3% 홍채 인식 보안 솔루션'
- [2024년 전망] 금융계 생성AI 도입의 위험과 이점
- 콩가텍, x86 컴퓨터 온 모듈에 하이퍼바이저 탑재
- 데이타몬드-신한카드, 상호 데이터 연결 구축 협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