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CaaS(High-Performance Computing as a Service)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컴퓨팅 환경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것이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므로 필요에 따라 고성능 컴퓨팅 구성 요소의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기업은 HPCaaS를 통해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고성능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하면 슈퍼컴퓨터는 PaaS, IaaS, SaaS 추상화를 통해 HPC 리소스의 접근성을 극대화하고 효율적인 활용을 지원하며 동적 프로비저닝을 제공하는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로 변환될 수 있다.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AMR(Allied Market Research)이 발표한 ‘전 세계 서비스형 HPC 시장 전망, 2019~2026년’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HPCaaS 시장 규모는 2018년 62억 8천만 달러였다. 이 시장은 2019년부터 연평균  13.3% 성장해 2026년에는 1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서비스형 고성능 컴퓨팅 시장 규모는 2026년에는 1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제공=AMR)
전 세계 서비스형 고성능 컴퓨팅 시장 규모는 2026년에는 1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제공=AMR)

구성 요소별로는 솔루션 부문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주로 복잡한 계산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또한 워크플로의 효율적인 관리와 맞춤화를 위해서는 최적의 성능, 유연한 구축과 주요 구성 요소의 관리가 필요하다.

지역별로는 주요 제공 업체들이 입주해 있는 북미 지역이 고성능 컴퓨팅 기술의 지속적인 개발로 인해 예측 기간 내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지역의 엔지니어링과 과학 발전에 대한 수요 증가도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구축 유형면에서는 하이브리드 방식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자료 제공=AMR)
구축 유형면에서는 하이브리드 방식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자료 제공=AMR)

주요 영향 요인

서비스형 HPC 시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의 유연한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효율적인 컴퓨팅과 고속 스토리지, 클라우드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부 이니셔티브의 증가는 전 세계적으로 HPC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그러나 고성능 컴퓨팅 서비스의 고비용은 시장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연한 컴퓨팅 서비스 필요 증가

고성능 컴퓨팅을 위해서는 HPC 클러스터의 지속적인 효율성과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HPC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분석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같은 컴퓨팅 인프라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수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HPC는 네트워크 대역폭과 대기 시간, 가상화 오버헤드, 멀티 테넌시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와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로 인해 HPC 인프라와 솔루션에 대한 진보된 관리가 필요해지고 있다.

정부 이니셔티브의 증가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유입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정부 기관들은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고속 컴퓨팅과 처리 능력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정부들이 컴퓨팅 복잡성을 충족하고 새로운 HPC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HPC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캐나다 환경 및 기후 변화(ECCC)는 기상 경보의 적시성을 예측하고 캐나다인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HPC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도 2021년 아르곤국립연구소에 엑사스케일 시스템을 배치했다. 또한 유럽 슈퍼컴퓨터 및 디지털 혁신 위원회도 HPC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다. 유럽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에 따라 유럽 위원회는 슈퍼컴퓨터 및 양자 기술을 위한 유럽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요인들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비스형 HPC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크레이(Cray), 델(Dell), 구글(Google), 휴렛팩커드 DLP(Hewlett Packard Enterprise Development LP,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님빅스(Nimbix), 펭귄 컴퓨팅(Penguin Computing), 사발코어(Sabalcore), 더 우버클라우드(The UberCloud)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