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스마트한 AI, 확장 현실(XR), 사물 인터넷(IoT), 자율주행차, AGV, 스마트 시티 및 기타 미래 혁신은 6G 네트워킹 없이는 일어날 수 없다.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차세대 셀룰러 네트워크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한 로드맵을 갖고 있어야 한다.

수백만 대의 장치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6G 네트워킹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통신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다. 마침내 홀로그램 통신이 실현 가능해지고, 모바일 광대역이 훨씬 더 강력해지며, 가상 현실은 덜 틈새 시장이 될 것이다. 6G가 5G를 대체하기 시작하면 이러한 모든 산업과 기타 산업이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시장 조사기관 BCC 리서치(BCC Research)가 발표한 ‘글로벌 6G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6G 시장이 2030년 41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68.6%로 성장해 2040년 6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6G의 미래에 대한 최신 통찰력을 요약한 BCC 리서치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국의 통신회사 보다폰 그룹은 6G 기술의 헬스케어 응용을 탐구하기 위해 선도적인 연구 및 의료 팀들과 협력하고 있다.

홈 기술로 유명한 다국적 대기업 LG는 320미터 이상의 6G 테스트에 성공했으며 현재 초당 1TB의 속도를 제공하는 6G를 개발하고 있다. LG는 이 속도를 실내와 실외 모두에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통신회사인 SK텔레콤은 NTT 도코모와 협력하여 새로운 5G 및 6G 셀룰러 인프라를 계획하고 가상화된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했다.

눈부신 성장이 기대되는 6G 기술의 글로벌 시장은 해당 기술의 예상 개발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있는 투자자와 기업가에게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시스코 시스템즈 및 인텔과 같은 6G 기술 네트워크 제공업체가 향후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