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업체들의 IT 솔루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적화,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 관리와 분석과 관련한 솔루션 채택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인 인바운드 로지스틱스(Inbound Logistics)가 공급망 기술 시장을 형성하는 추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2024년 IT 관점 시장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오늘날의 복잡한 글로벌 시장에서 화주가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공급망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물류 IT 공급업체의 85%가 지난 12개월 동안 고객을 확보했다고 보고했다. 이는 공급망 관리에서 IT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뜻한다.

유통 및 제조 부문이 물류 IT 솔루션의 가장 강력한 시장으로 부상했으며, 식음료 산업과 도매 부문이 그 뒤를 이었다.

주요 솔루션 카테고리로는 최적화, 프로세스 개선, 데이터 관리와 분석에 이어 주문 관리 시스템, 운송 관리 솔루션, 라우팅 및 스케줄링과 같은 특정 물류 기능도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IT 공급업체 중 절반이 인공지능(AI)을 통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답해, 운영 효율화를 위해 AI 기반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비용 절감은 여전히 IT 공급업체 고객의 최우선 과제이며, 86%가 이를 중요한 문제로 꼽았다. 운영에 대한 가시성을 유지하는 것은 공급업체의 70%가 언급한 또 다른 공통 과제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변동성이 크고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수요를 관리하는 것부터 공급망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자동화하는 것까지 오늘날 고객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문제에 대한 공급업체의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오디세이 로지스틱스(Odyssey Logistics)의 최고 전략 책임자인 글렌 릭스(Glenn Riggs)는 “고객을 위해 AI와 ML을 채택하고 강력한 데이터 모델과 창고 인프라를 포함한 IT 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애라 테크놀로지(Aera Technology)의 고객 성공 글로벌 책임자인 램 크리슈넌(Ram Krishnan)은 “AI 기반 의사결정의 신뢰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포괄적인 가시성과 추적성을 제공하여 의사결정자가 모든 결과에 대해 완전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보장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