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공급망 및 물류 산업도 변혁의 정점에 서 있다. 재고 관리 최적화부터 라스트 마일 배송 혁신에 이르기까지 AI는 글로벌 공급망 생태계 내에서 기업이 운영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AI 월드 콩그레스(AI World Congress)는 공급망 및 물류 산업을 위한 상위 8가지 AI 트렌드를 발표했다.

예측 수요 전망

AI 기반 예측 분석은 수요 전망을 혁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공급망 전문가들이 정확한 시장 동향과 고객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다. AI 알고리듬은 과거 데이터, 시장 신호, 외부 요인을 분석해 수요 변동을 예측하고, 공급망 중단을 완화하며, 재고 수준을 최적화하여 재고 부족 및 초과 재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와 드론

AI 기반 자율주행차와 드론의 통합은 운송 및 물류 운영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더 빠르고 안전하며 비용 효율적인 배송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자율 주행 트럭과 배달 밴부터 라스트 마일 배송을 위한 공중 드론에 이르기까지 AI 기반의 자율 기술은 운송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고 배송 시간을 단축하며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있다.

 스마트 창고와 로봇공학

AI 기반 로봇공학과 자동화는 기존 창고를 스마트하고 매우 효율적인 주문 처리 센터로 변화시키고 있다. 상품 선택, 포장, 분류를 위한 로봇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창고는 공간 활용을 최적화하고 주문 처리를 가속화하며 재고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AI 알고리즘듬 또한 로봇 시스템의 예측 유지 관리를 지원하여 중단 없는 작동을 보장하고 가동 중지 시간을 최소화한다. 

공급망 가시성과 투명성

AI 기반 공급망 가시성 솔루션은 전체 공급망 네트워크에 대한 실시간 통찰력을 제공하여 기업이 배송을 추적하고 재고 수준을 모니터링하며 잠재적인 병목 현상이나 중단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은 IoT 센서, RFID 기술, AI 분석을 활용하여 공급망 전반에 걸쳐 엔드투엔드 가시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의사결정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동적 경로 최적화

AI 기반 경로 최적화 알고리듬은 배송 경로를 실시간으로 동적으로 최적화해 물류 및 운송 관리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알고리듬은 교통 상황, 일기예보, 배송 창구, 차량 용량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비용 효율적인 배송 작업을 보장하고,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며,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배송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향상된 고객 경험

AI 기반 개인화 및 추천 엔진은 공급망 및 물류 산업의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고 있다. AI 알고리듬은 고객 데이터, 구매 내역, 선호도를 분석해 개인화된 제품 추천, 배송 옵션, 주문 추적 업데이트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 유지율을 개선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물류

AI는 공급망 및 물류 부문의 지속가능성과 환경 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배송 경로 최적화부터 포장 폐기물 최소화까지, AI 기반 솔루션은 기업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친환경 물류 관행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기업은 AI 분석을 활용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고 배출량을 줄이며 친환경 운송 대안을 도입할 수 있다.

공급망 추적을 위한 블록체인

AI와 블록체인 기술의 통합은 공급망 추적성과 투명성을 혁신하여 상품과 자재의 엔드투엔드 가시성과 출처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불변하는 원장에 거래를 기록함으로써 공급망 전반에 걸쳐 데이터 무결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고, 위조 제품의 위험을 완화하며, 규제 준수를 강화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신뢰를 구축한다.

AI는 공급망과 물류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여 효율성, 민첩성, 혁신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예측 수요 전망과 자율주행차, 스마트 창고와 블록체인 추적성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공급망 생태계의 모든 측면을 재편하고 있다. AI 월드 콩그레스는 기업들이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고 운영 탄력성을 향상하며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에서 고객에게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