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적 긴장, 환경 변화, 시장 변동성 등의 도전 과제에 직면하여 조직은 보다 탄력적이고 대응력 있는 공급망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변화를 신속하게 감지, 대응,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탄력적인 공급망 구축은 항상 성공적인 기업의 핵심 원칙이다.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Info-Tech Research Group)이 조직의 공급망 운영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통찰력과 실행 가능한 단계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의 공급망(Supply Chain as a Service, 이하 SCaaS)'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물류 효율성 향상, 급격한 시장 변화 적응, 변동성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SCaaS를 활용하는 전략적 통찰력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SCaaS가 모든 조직 환경에 도입할 수 있는 운영 효율성을 강조한다. SCaaS는 공급망 운영에 첨단 기술의 통합을 단순화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원활한 협업을 촉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공급망 중단에 직면해서도 조직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재와 미래의 수요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인포테크는 SCaaS를 도입해 조직은 기술에 완전히 투자할 필요 없이 공급망 전반에 걸쳐 가시성, 속도, 정확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회사 리소스를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다고 제시한다.
SCaaS를 통합하면 조직이 변동하는 수요와 복잡한 물류 요구 사항을 더 잘 관리하여 효율적이고 대응력 있는 운영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정 비즈니스 요구 사항 및 운영 목표에 맞게 SCaaS를 맞춤화해 조직은 서비스 제공과 중단에 대한 회복력에서 상당한 개선을 실현하여 오늘날의 역동적인 시장의 도전 과제를 충족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SCaaS는 공급망 운영의 디지털 관리가 하나 이상의 파트너에게 아웃소싱되는 물류 모델에 대응한다. 보고서는 운영을 미래 지향적으로 만들기 위해 비즈니스 역량과 성숙도에 따라 구현할 수 있는 6가지 SCaaS 물류 모델을 제시한다.

1자 물류 사내 물류 솔루션(1PL 모델)
- 기업이 자체 물류 운영을 관리한다.
- 완전히 사내에서 이루어지며 외부 당사자는 관여하지 않는다.
2자 물류 자산 기반 솔루션(2PL 모델)
- 주로 운송 및 창고 관리를 위한 것이다.
- 운송 회사와 같은 자산 기반 제공업체에 운송 프로세스를 아웃소싱한다.
3자 물류 통합 물류 솔루션(3PL 모델)
- 통합 공급망 프로세스(서비스로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BPaaS)를 관리한다.
- 운송, 보관, 크로스도킹, 재고 관리, 포장, 운송 주선 등이 포함된다.
4자 물류 선도 솔루션 제공업체(4PL 모델)
- 하나 이상의 3PL 제공업체와 조율하고 연락한다.
- 솔루션 제공업체로서 프로젝트, 협상 및 물류를 관리한다.
5자 물류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5PL 모델)
- RFID, 로보틱스,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합한다.
- 실시간 엔드투엔드 디지털 가시성을 통해 새로운 공급망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한다.
6자 물류 AI 기반 공급망(6PL 모델)
- 트렌드 분석 및 예측을 포함하여 시스템을 자동화하고 관리하기 위해 AI를 사용한다.
- 아직 초기 개발 단계에 있으며, 상품 생산 및 배송 프로세스 자동화에 중점을 둔다.
SCaaS 모델의 채택은 보다 민첩하고 유연하며 비용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로의 중대한 전환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조직은 역동적인 시장 상황에 더 잘 대응하고 혁신을 주도하여 복잡한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도나페이 맥도널드(Donnafay MacDonald)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의 수석 연구 분석가는 "회복력을 향상시키는 새롭고 진보된 공급망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기업은 예산과 자원의 제약 내에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SCaaS는 기업이 공급망의 일부를 경험 많은 제3자 벤더에게 분산하고 아웃소싱할 수 있게 해 그 격차를 해소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물류업 도입 솔루션 ‘최적화·프로세스 개선·데이터 분석’
- 성공적인 생성AI 구현 비결 ‘좋은 데이터 품질’
- 정확한 재고 예측 기능으로 ‘공급망 위험 사전 예측’
- [기고] 데이터 활용 가치 높이는 ‘프로세스 마이닝’
- 상호 연결되는 세계, 디지털 물류도 ‘자동화∙지능화’
- 신기술 도입으로 달라지는 ‘공급망의 미래’
- MSS그룹,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 [기고] 기업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반드시 구현해야 할 이유 4가지
- 고급 분석∙인공지능∙머신러닝 통합 제조 운영 플랫폼...생산성·수익성 향상
- [기고] 기업과 조직을 위한 '데이터 활용 능력' 9대 트렌드
- [기고] 15가지 필수 데이터 마이닝 기술
- 업무의 미래 재편하는 생성AI 기반 어시스턴트 'AWS 아마존 Q'
- ‘소프트 로보틱스’ 시장 연평균 30% 고성장…‘헬스케어·산업 자동화’ 가속
- 제조 산업의 공급망 가시성 향상 전략
- 날로 복잡해지는 공급망 “계약 관리 간소화 전략”
- ITSM 티켓 데이터 최적화로 서비스 데스크 효율 향상
- 공공 서비스 강화와 정부 운영효율 높이는 “기하급수적 IT 전략”
- 자동화 시대 신뢰 구축의 첫걸음 ‘블록체인’
- 물류의 수동 프로세스 ‘완전 종식’
- 도소매 산업 손실막는 ‘AI’
- 오토스토어, 태국에 신규 자동창고 로봇 제조 공장 개소
- 복잡한 데이터 시대, 기업에 필요한 최고 데이터 책임자
- AI/ML 기술 더해 주목받는 ‘디지털 프로세스 자동화’
- ‘블록체인 AI’ 금융·의료·공급망에서 쾌속 성장
- AI 기반 재고 관리 ‘매출·고객 만족도·경쟁력’ 향상
- '자동 데이터 캡처' 시장, "데이터 자동화·오류방지·시간단축" 장점으로 상승가도
- AI 기반 혁신·비용 절감 ‘엔지니어링 서비스 아웃소싱’ 활성화
- 한솔PNS, 창고관리시스템 WMS 솔루션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