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우리나라의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 준회원국 가입이 가시화됨에 따라 국내 연구자 대상 호라이즌 유럽 제2차 설명회를 6월 4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호라이즌 유럽은 EU가 2021부터 7년간 955억 유로(약 140조원)을 지원하는 다자 간 연구혁신(Research and Innovation, R&I) 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3월 25일 호라이즌 유럽 준회원국 가입 협상을 완료해 2025년부터 비유럽 지역 국가 중 뉴질랜드, 캐나다에 이어 세 번째로 호라이즌 유럽 준회원국이 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2025년부터 준회원국 연구자 자격으로 참여하는 국내 연구자들의 호라이즌 유럽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 활성화를 목적으로 마련된다. 이 설명회는 6월 4일 대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복합동 세미나실에서 개최되며 출연연 연구자 및 국제협력 관계자, 그리고 참석을 희망하는 연구자 및 관계자도 참여할 수 있다.
제2차 설명회 이후에는 지역 대학, 연구기관 등에 소속된 연구자의 호라이즌 유럽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역별 순회 설명회를 개최가 진행될 예정이다.

장명곤 기자
mgj1020@gttkorea.com
관련기사
- 과기정통부, 국가전략기술 확인제도 첫 ‘연구개발’ 선정
- 과기정통부, 미국 국제 인공지능 연구실 구축 추진
- 과기정통부, '2024년 공개 소프트웨어 개발자 대회' 개최
- 과기정통부, 비대면 알뜰폰 부정개통에 소매 걷었다
- 과기정통부, AI‧디지털 핵심인재 양성 나선다
- 액셀러레이터 지원받는 '디지털 혁신기업' 모집중
- 과기정통부, ‘AI 연구거점 사업 수행기관’ 공모...2028년까지 360억원 투입
- 과기정통부, ‘2024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 개최
- 과기정통부-외교부, AI・디지털 분야 외교정책 협의회 발족
- 교육 현장에도 적용할 '디지털 권리장전'
- 과기정통부, 제10회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 개최
- 과기정통부, 'AI 안전‧신뢰‧윤리 확보 방안' 쟁점투표와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진행
- '개방형 무선접속망 연합체', 한국에 모두 모였다
- 과기정통부, 자율주행 맞춤형 전파 시험 지원 시설 개소
